산학연 16개 연합 ‘클라우드 원팀’ 출범…토종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산학연 16개 연합 ‘클라우드 원팀’ 출범…토종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11.2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종 클라우드 기업 사업모델 발굴과 인재양성
클라우드 원팀 참여 멤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다섯번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 아홉번째 KT클라우드/DX사업단장 윤동식 전무)
클라우드 원팀 참여 멤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다섯번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 아홉번째 KT클라우드/DX사업단장 윤동식 전무)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는 서울 광화문 KT 이스트 사옥에서 산학연 16개 기업 및 기관과 국내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클라우드 원팀(Cloud One Team)을 결성하기로 협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학계에서는 서울대·카이스트·포항공과대·서울과학기술대, 연구기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광주분원과 벤처기업협회가 참여한다. 산업계는 KT를 비롯해 케이뱅크은행·나무기술·소만사·펜타시큐리티시스템·솔트룩스·틸론·제노솔루션·새하컴즈·아롬정보기술·티맥스에이앤씨가 클라우드 원팀에 힘을 모은다.

이날 행사에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 KT 클라우드/DX사업단장 윤동식 전무, ETRI 이길행 호남권연구센터장, 서울대학교 박세웅 정보화본부장, 카이스트 문수복 학술문화원장, 포항공과대 홍원기 교육혁신센터장, 케이뱅크은행 김도완 ICT본부장, 나무기술 권윤범 영업본부장, 소만사 김대환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토종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을 위한 협력을 다각도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의 일환으로 클라우드 원팀은 산학연이 힘을 모아서 토종 클라우드 기업들이 추진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우선 발굴하기로 했다. 이 사업모델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경제성, 안정성을 갖춘 토종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토종 클라우드 산업의 뿌리인 인재 양성도 함께 한다. 학계와 산업계의 활발한 인력 교류를 통해 상호 보완적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연구기관이 보유한 풍부한 지적 재산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기로 했다. 

이 외에도 각 참여기관은 연구개발(R&D), 핵심 기술 개발, 선도적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사례 배출 등 다양한 분야의 과제를 발굴하고, 수행 및 적용한다. 이를 통해 참여기관 간의 상호 시너지를 확대할 수 있는 협력 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우드 원팀 사무국은 KT에 설치되며, ECO상생 지원단과 산업, 솔루션, R&D 3개 혁신 분과로 운영될 계획이다. KT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술력과 운용·컨설팅 역량으로 클라우드 원팀 참여 기관이 유기적인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KT AI/DX융합사업부문 전홍범 부사장은 “산학연 16개 기관이 힘을 합친 클라우드 원팀이 대한민국 클라우드 산업 발전에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클라우드 원팀 지원을 통해 토종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