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프리뷰 발표
구글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프리뷰 발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11.1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로고
구글 클라우드 로고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구글 클라우드가 서버리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DMS; Databased Migration Service) 프리뷰를 17일 발표했다.

고객은 DMS를 사용해 온프레미스나 다른 클라우드 환경에서 마이SQL), 포스트그레SQL,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 SQL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와 같이 DMS를 미리 사용해본 고객은 데이터베이스를 쉽고 안정적이며 비용효율적인 방식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었다. 

DMS는 안정적이고 네트워크 연결성을 단순화한다. 서버리스 방식으로 동작하는 DMS를 사용하면 프로비저닝을 할 필요가 없고 마이그레이션에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고객은 긴 문서를 읽지 않아도 쉬운 안내를 통해 간편하게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으며 구글 클라우드의 네이티브 복제 기능을 활용해 특히 소스와 대상 간 비호환 문제와 같은 메타데이터 운영에서의 중요한 사항을 쉽게 해결한다. 

클라우드 SQL은 구글 클라우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전 세계 주요 기업의 중요한 워크로드를 처리하고 있다.  DMS는 레거시 온프레미스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클라우드 SQL로 마이그레이션을 가속화한다. 기업은 개발을 위한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KE)과 분석을 위한 빅쿼리(BigQuery)를 클라우드 SQL과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동종 데이터베이스의 클라우드 SQL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경우 DMS를 추가 비용없이 사용할 수 있다.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은 “기업이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발전시키면서 운영 데이터베이스를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됐다”며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은 복잡한 작업이다. 하지만 구글 클라우드는 고객이 구글 클라우드 DMS를 활용해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 SQL로 쉽고 안전하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호환성이 뛰어난 제품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