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서 우승·입상자 배출
안랩,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서 우승·입상자 배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10.2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아이넷캅 스마트플랫폼 보안연구소 강성민 주임연구원, 한국정보보호학회장 정수환 교수, 안랩 김효석 대리
(왼쪽부터) 아이넷캅 스마트플랫폼 보안연구소 강성민 주임연구원, 한국정보보호학회장 정수환 교수, 안랩 김효석 대리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안랩(대표 강석균)은 자사의 임직원이 27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위협 탐지 AI 경진대회(HAICon 2020)’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 안랩 김효석 대리와 아이넷캅 스마트플랫폼 보안연구소 강성민 주임연구원의 ‘역모를 꿈꾸는 자’ 팀은 최종 우승을 거둬 대상을 수상했다. 또 안랩 김재홍 수석, 장윤하 차장, 전상원 과장과 안랩의 자회사 제이슨의 김경화 대표, 문형성 매니저로 구성된 ‘합정역 1번 출구’ 팀도 입선에 올랐다.

국가정보원과 국가보안기술연구소(국보연)가 개최한 HAICon 2020은 ‘HAI(HIL-based Augmented ICS)’ 데이터셋을 활용해 최신 머신러닝,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위협 탐지 정확도를 경쟁하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위협 탐지 AI 경진대회’다. 이번 대회는 HAI 1.0을 개선한 데이터셋을 공개하고, 우수한 보안위협 탐지기술을 발굴함과 동시에 대회를 통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HAI 2.0을 배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글로벌 주도권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보안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888개 팀이 참가 신청해 그 중 265개 팀이 산업제어시스템 데이터 기반 이상탐지 모델 결과물을 제출했다. HAICon 2020은 각 참가 팀이 제출한 이상 탐지 결과를 바탕으로 국보연에서 제공하는 TaPR(Time-Aware Precision/Recall,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이상탐지 평가척도)로 순위를 평가했다. 

국보연은 “수많은 참가자들이 우수한 결과물을 제출해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영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열띤 대회 과정에서 수집된 피드백을 반영해 개선된 버전의 데이터셋인 ‘HAI 2.0’을 배포해 제어시스템 보안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기술 발전을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승 팀의 안랩 김효석 대리는 “최근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역량있는 동료와 함께 우승을 차지해 기쁘다”며 “참가한 모든 팀의 노하우로 HAI 데이터셋이 계속 업그레이드되면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연구도 한층 더 발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