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 행안부 모바일 공무원증 연내 구축
라온시큐어, 행안부 모바일 공무원증 연내 구축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10.2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D 플랫폼 ‘옴니원’ 제공
행안부 모바일 공무원증 제공 서비스
행안부 모바일 공무원증 제공 서비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라온시큐어(대표 이순형)가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도입 사업’을 통해 ‘모바일 공무원증’ 구축을 연내 완료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라온시큐어는 지난 7월 LG CNS, 시스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정부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사용하게 될 ‘모바일 공무원증’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어 현재 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공공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공인인증서 외에 생체인증, 모바일 인증 등 디지털 인증 수단을 추가적으로 모색해 왔으며, 모바일 신분증 사업 추진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ID(DID) 방식을 최종 채택했다. DID 방식의 신분증은 이용자의 탈중앙화 신원 정보와 메타 정보만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중앙 집중형 신원정보 체계의 침해 위험을 해결하고, 다수의 ID를 관리해야 하는 비효율과 불편함도 해소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LG CNS-라온시큐어-시스원 컨소시엄이 구축하는 모바일 공무원증은 오프라인에서는 정부청사 출입과 스마트워크센터 이용, 국립세종도서관 등 지역 서비스 활용 등에 사용되며, 온라인에서는 공무원 전자결재시스템, 공직자통합메일 등을 포함한 업무 시스템 로그인과 제증명서 발급 및 제출 등 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쳐 사용될 예정이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행안부의 디지털 전면 전환의 일환인 차세대 신원인증 체계 구축에 함께 하게 됐다”며, “라온시큐어의 DID는 이미 공공, 금융권 다수의 레퍼런스로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만큼 이번 모바일 신분증 사업을 완수해 향후 확장될 사업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도록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