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국 앱 생태계 위해 1년간 1150억원 운영…'크리에이트' 프로그램 발표
구글, 한국 앱 생태계 위해 1년간 1150억원 운영…'크리에이트' 프로그램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0.09.29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툰, 웹소설 등 디지털 콘텐츠 앱 개발사 및 유저에게 혜택 제공
중소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운영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구글이 한국 디지털 콘텐츠 앱 생태계 발전을 위해 향후 1년간 1,150억 원(1억 달러) 규모의 ‘크리에이트(K-reate)’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9일 발표했다.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은 한국 디지털 콘텐츠 앱 개발사의 창의성과 발전 가능성을 응원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앱 생태계가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웹툰, 웹소설, 음악 스트리밍, e북 등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사에 대한 지원은 물론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가격 인하를 포함한 광범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디지털 콘텐츠 적극 향유하는 ‘K-유저’에게 제공


가장 큰 혜택은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K-유저’에게 제공된다. 구글플레이는 ‘K-유저'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보다 폭넓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펼친다. 웹툰, 웹소설, 음원 스트리밍 등에 대한 할인 혜택 및 다양한 구글플레이 포인트 적립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이번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은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이었던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창구 프로그램’에서 더 나아가 유저까지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대폭 확대했다. 

‘K-개발사’와 ‘K-창작자'를 위한 지원 또한 병행한다. 중소 규모의 웹소설, 웹툰, 이북 유통사를 포함해 디지털 콘텐츠 앱 개발사를 대상으로 재정 지원 뿐 아니라 글로벌 진출 관련 컨설팅, 글로벌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K-콘텐츠’ 산업의 저변 확대 및 콘텐츠 다양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퍼니마 코치카 구글플레이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총괄은 “대한민국은 왓챠, 토도수학 등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디지털 콘텐츠 개발사를 배출한 혁신 국가"라며,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디지털 콘텐츠 앱 개발사가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유저 또한 훌륭한 디지털 콘텐츠와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플레이는 29일 구글 미트 화상회의로 구글플레이 디지털 콘텐츠 앱 생태계를 발표하는 ‘구글플레이 온라인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이번 미디어 브리핑은 퍼니마 코치카 구글플레이 글로벌 게임 및 앱 비즈니스 개발 총괄이 참석해 디지털 콘텐츠 개발사와 플랫폼이 상생하는 건강한 디지털 콘텐츠 앱 생태계 구축과 더불어 전 세계 개발사 및 유저에게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구글플레이의 노력 등에 대해 발표했다.

구글플레이는 앱, 게임, 영화, 도서 등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한 곳에서 찾고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하며 현재 전 세계 190개국에서 20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200만 개 이상의 앱과 연결하고 있다. 


◇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5가지 혜택


① 소비자에게 더욱 쉽고 자세한 정보 제공 : 유저가 모든 앱과 게임에 대해 구매 항목, 구매 비용, 반복적인 청구 내용, 구매와 관련해 받을 수 있는 지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절차 및 영수증을 제공한다.

② 향상된 고객 지원 서비스 : 구매가 이루어지는 모든 앱 또는 게임에 대해 상품, 청구 내역, 환불 등 고객을 지원한다. 

③ 향상된 지출 및 예산 관리 기능 : △구글플레이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구매를 모니터링하고 △유저의 지출이 예산에 근접할 경우 앱 및 게임 내 지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예산 도구를 제공하며 △가족 내 관리자가 앱과 게임에 대한 구성원의 구매를 확인하고 감독할 수 있도록 구글플레이 가족 결제 방식을 지원한다.

④ 강화된 보안 : 안전한 결제 방식을 제공해 유저가 개별 앱의 결제 절차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구매 시 암호 인증을 요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반복적인 청구가 발생하는 구독 서비스의 특성을 악용해 구매 절차에서 실제 서비스 비용이나 요금 청구를 속이는 악의적인 행위자의 구독 사기를 방지한다.

⑤ 간편한 구독 취소 : 구독 취소를 어렵게 만드는 악의적인 행위자도 있는데, 구글플레이 구독 센터는 유저에게 구독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무료 체험 기간 및 반복적인 요금 청구에 대한 알림을 제공한다. 종종 무료 체험 기간 종료 알림이나 반복적인 요금 청구에 대한 영수증을 제공하지 않는 개발자가 있다. 구글플레이는 이러한 절차를 자동화하고 연간 구독과 같이 장기적인 반복 청구에 대한 알림을 발송한다. 

그리고 앱 삭제 시 구독을 취소하라는 알림을 발송하며, 사용자는 종종 앱을 삭제하면 구독 서비스 또한 취소된다고 생각하지만 다수의 구독 서비스는 앱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구독이 취소되지 않는다. 구글플레이는 앱을 삭제하는 유저에게 구독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임을 자동으로 알려주고 간편하게 취소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구글플레이 빌링 시스템에 대한 궁금증
구글플레이 빌링 시스템에 대한 궁금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