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M리서치, 박형 웨이퍼 클리닝 시스템 발표
ACM리서치, 박형 웨이퍼 클리닝 시스템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0.09.24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용량 전력용 반도체 소자 제조
ACM 박형 웨이퍼 클리닝 시스템
ACM 박형 웨이퍼 클리닝 시스템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ACM리서치는 24일 박형 웨이퍼 클리닝 시스템(Thin Wafer Cleaning System)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빠른 웨이퍼 처리속도와 4개의 챔버에서 세정, 식각, 표면 마감과정을 수행하는 싱글 웨이퍼 습식 공정을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금속산화물 반도체 전계 트랜지스터(MOSFET)와 절연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GBT) 제품의 제조를 모두 지원하며, 이 제품은 완전한 터치 프리 반송과 베르누이 효과에 기반하여 웨이퍼 손상을 제거하고 수율을 개선한 프로세싱 기능을 제공한다.

시장조사 컨설팅 회사인 모도인텔리전스는 IGBT 기반 제품이 요리기구, 전자 레인지, 전기 자동차, 열차, 냉장고,냉방장치, 도시 전력전송 시스템 등 전기/전자 제품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해당 시장이 2019년 54억 달러에서 2025년 9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한 유럽, 북미 및 중국에서의 전기 자동차 판매 증가로 인해 전기 자동차 제조 및 제반 기반시설 분야에서 IGBT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소형화 추세를 따라 장치 성능을 개선하면서 더욱 더 조밀한 피치, 더 깊은 트렌치 및 더 얇은 웨이퍼에 대한 수요가 가속되고 있다. 시장조사 회사인 욜디벨롭먼트에 따르면 초박형 웨이퍼 시장이 2019년 1억 장에서 2025년 1.35억장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는 연평균 성장률(CAGR) 기준 5% 이상이다. 

데이비드 왕 ACM 최고경영자는 “전력 반도체 제조사들은 향후 시장 점유율 대응을 위해 공장규모를 늘리지 않으면서 웨이퍼 박막화 장비를 포함하는 형태로 MOSFET 및 IGBT 제조 라인을 확장해야 한다”며 “이번에 소개되는 4챔버 시스템은 현재의 2챔버 시스템보다 훨씬 빠른 웨이퍼 처리속도를 제공하며 독자적인 비접촉 반송 및 처리 방식으로 50 마이크론 수준의 얇은 웨이퍼에 대한 후면 박막화 및 세정 과정에서 파손을 방지하여 웨이퍼 생산수율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