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발표
코그넥스,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발표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09.1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품질 보장 및 수명 연장 위한 제조 공정 자동화에 적용
캡 용접 검사
캡 용접 검사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코그넥스는 10일 전기차 배터리의 품질 보장 및 수명 연장을 위한 제조 공정 자동화에 적용할 수 있는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제안을 발표했다. 

전기 자동차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리튬이온배터리는 제한된 공간 속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야 되기 때문에 부피당 높은 용량을 가져야 하고, 주행 중에 전달되는 충격을 견뎌야 할 뿐만 아니라 저온 및 고온도 버틸 수 있는 안정성과 내구성을 지녀야 한다. 잘못된 배터리 셀 하나만으로도 전체 전지 팩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품질 제어가 제때 이루어 지지 못하면 많은 불량품이 생산될 수 있다. 그래서 품질은 전체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계속해서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며, 제조회사가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적으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자동화 솔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코그넥스는 자동화 산업 및 자동차 산업에 대한 경험과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토대로 배터리 제조업을 위한 유연한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딥러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코그넥스의 고품질 센서, 식별 및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고품질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다.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코그넥스의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짧은 시간에 제품의 불량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과 전수 검사로 최종 출하 불량 판정도 가능하다.

코그넥스코리아가 발표한 전기차 배터리 제조 공정 자동화를 위한 머신비전 딥러닝 솔루션은 △‘캡 용접 검사’와 ‘배터리 셀 사출 씰 용접 검사’를 위한 코그넥스 딥러닝 기반 ‘인사이트 비디(In-Sight ViDi) 분류 및 결함 감지 툴’, △‘셀 표면 검사‘를 위한 코그넥스의 딥러닝 기반 스마트 카메라 ‘인사이트(In-Sight) D900’, △‘파우치 표면 검사‘를 위한 코그넥스의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 ‘비전프로비디(VisionPro ViDi)’, △‘측면 및 상단 패널 용접 검사’ 진행을 위한 코그넥스 ‘인사이트 비디(In-Sight ViDi) 결함 감지 및 세그먼테이션 툴’ 등이다.

코그넥스코리아 문응진 대표는 “개별 배터리 셀은 배터리 모듈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지 팩으로 조립되어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데, 배터리 조립 시에는 모든 생산 및 출처 관련 데이터를 완벽하게 추적해야만 모든 구성 요소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며, “이에 코그넥스는 전기차 배터리 셀 생산의 첫 공정부터 최종 제품의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의 품질 보증을 위해 비전검사 장비를 도입해 불량률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으며,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비전 센서, 핸드 스캐너,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카메라 및 관련 용품과 조명 등을 제공하고 모든 솔루션을 하나로 통합해 제조 공정 자동화를 위한 요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