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토종 OTT 경쟁력 강화 본격화
KT, 토종 OTT 경쟁력 강화 본격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08.2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즌 고객이용 행태 분석해 고객 맞춤형 앱 개편 진행
시즌(Seezn) 앱 신규 업데이트 기능 안내 및 이용 통계 인포그래픽
시즌(Seezn) 앱 신규 업데이트 기능 안내 및 이용 통계 인포그래픽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가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27일 KT는 자사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시즌(Seezn)의 고객이용 행태를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앱 개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시즌은 지난해 11월 말 출시 이후 국내에서 가장 많은 80여개 타이틀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지상파 및 종편, CJ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호응을 얻어왔다. 고객 조사결과 2030세대 이용자가 전체 이용자 중 63%로 주를 이루며, VOD 시청과 VOD 유료 구매를 하는 이용자는 전체 중 각각 여성 이용자 비중이 54%와 57%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올해 시즌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한 전체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68% 증가했고, 시청 횟수는 115% 가량 늘었으며, 이용 시간은 174% 이상 성장했다. 또 오리지널 콘텐츠의 20대와 30대 여성 이용자 비중은 전체 중 43%를 차지한다. 

KT는 이와 같은 고객들의 앱 이용 행태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시즌 앱의 주 이용자 층인 MZ세대를 공략해 원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골라서 볼 수 있는 개인화 맞춤형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에 앞서 시즌은 사용자 얼굴 표정에 따른 콘텐츠 추천, 요일이나 시간대, 날씨 등 빅데이터에 따른 콘텐츠 추천 등 국내 OTT 중에서 가장 다양하고 고도화된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이용자들은 27일부터 시즌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출연 장면만 골라내어 시청할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아티스트 플레이는 영상에 등장하는 국내/외 스타들의 얼굴을 학습 데이터로 구축해 특정 출연자가 등장하는 장면만을 자동으로 모아 보여주는 획기적인 큐레이션 서비스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 중에서도 Seezn(시즌)이 가장 먼저 최신 콘텐츠 등에도 폭넓게 도입한다. 

KT 커스터머신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시즌은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와 차별화된 시청 환경을 제공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어왔다”며, “토종 OTT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앞으로도 고객들의 이용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혁신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