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으로 지게차 현장 작업하세요'…LG유플러스, 5G 무인지게차 사업 추진
"원격으로 지게차 현장 작업하세요'…LG유플러스, 5G 무인지게차 사업 추진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0.08.0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크-무샤이니-케이엔과 업무협력
종합물류기업 판토스 등과 실증 예정…연내 상용화 목표
클라크 창원 공장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오른쪽부터) LG유플러스 조원석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 클라크 김지열 대표, 무샤이니 마국요 부사장, 케이엔 김영준 상무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클라크 창원 공장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오른쪽부터) LG유플러스 조원석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 클라크 김지열 대표, 무샤이니 마국요 부사장, 케이엔 김영준 상무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숙련된 운전자 없이 원격 자율주행으로 지게차의 현장 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글로벌 지게차 제조 기업 클라크머터리얼핸들링아시아(부회장 백승수), AI기반 물류 솔루션 업체 무샤이니(대표 리우 밍), 실내 측위 솔루션 업체 케이엔(대표 이금자)과 ‘5G 기반 무인지게차 공동 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5G 무인지게차’는 제조공장∙물류센터∙항만 등 산업 업종 전반에서 사용되는 주요 설비인 지게차를 원격에서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특히 4개 사가 선보이는 5G 무인지게차는 10mm(밀리미터)의 정밀한 위치 측위는 물론, 단 한 명의 작업자가 최대 50대까지 동시 제어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5G 통신으로 지게차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조작 명령을 지연 없이 전달할 수 있어, 작업자가 실제 운전석에 앉아 작업하는 것과 동등한 수준의 정밀도를 보장한다. 

이를 통해 공장이나 물류센터 등의 업무가 대폭 효율화될 전망이다. 다수의 지게차가 자율주행으로 물품을 운반하고, 관제 센터에서는 소수의 인원으로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단순 비용절감 측면뿐 만 아니라, 중장비의 직접 운영이 최소화되어 물류 운반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또한 최소화될 수 있다. 

클라크 창원 공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LG유플러스 조원석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 클라크 김지열 대표, 무샤이니 마국요 부사장, 케이엔 김영준 상무 등 주요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4개 사는 종합물류기업 판토스(대표 최원혁)와의 실증을 시작으로 5G 무인지게차의 보급을 본격 진행할 예정이다. 연내 실증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상용화를 진행하고, 무인지게차를 원격에서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영상 솔루션 개발 및 5G 기반 설비 라인업 확대 등 협업을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조원석 전무는 “무인지게차는 스마트팩토리∙스마트물류 등 산업 영역의 디지털전환을 가져오는 핵심 설비 중에 하나”라며, “당사가 제공중인 5G 기업전용망과의 시너지를 통해 무인지게차 사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클라크 김지열 대표는 “글로벌 고객들에게 품질로 인정받고 있는 클라크의 지게차가 5G 기반 무인지게차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게 됐다”며, “클라크 브랜드를 걸고 시장에서 차별화된 무인지게차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무샤이니 마국요 부사장은 “중국, 오스트리아, 한국 등 다수 기업에 AI 기반 자동화 솔루션 및 AGV를 제공한 노하우를 무인지게차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케이엔 김영준 상무는 “이번 5G 무인 지게차에는 케이엔이 보유한 국내 유일무이한 무인지게차의 실내 측위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당사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기업 고객의 현장 활용을 극대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