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NBP-한국교육학술정보원, AI 생태계 조성∙원격교육 개선 업무협약
네이버-NBP-한국교육학술정보원, AI 생태계 조성∙원격교육 개선 업무협약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08.0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와 NBP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 및 원격 교육 개선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네이버와 NBP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 및 원격 교육 개선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와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대표 박원기)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 박혜자)과 미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AI 교육 생태계 조성과 원격교육 개선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하여 상호 협약서에 서명하고 교환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서 3개 기관은 △교원의 인공지능 역량 강화, △네이버 클로바의 클라우드 머신러닝 개발 플랫폼(이하 NSML)과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한 ‘인공지능 학생 체험대회’의 공동 개최 △ AI, 클로바 더빙 등 최신 기술 도입·적용 등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비대면 교육 지원 강화와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인공지능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KERIS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서 온라인 개학 플랫폼인 'e학습터'와 '위두랑'을 운영하고 있다. NBP는 지난 3월 온라인 개학 당시 KERIS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협업을 통해, 300만 명 이상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교육 시스템 ‘e학습터’를 단기간 내 구축한 바 있다. 이후, 교육 분야에서의 클라우드 사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네이버의 강점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력’을 교육 분야에 적용, 학교 현장에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KERIS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 분야 도입 및 적용 확산을 위해 국내 최초로 네이버 NSML을 활용하여 고등학생 온라인 AI체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NBP는 AI체험대회에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는 보다 나은 원격교육 서비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교원과 학생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AI 교육 생태계도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박혜자 KERIS 원장은 “이번 협약을 모든 국민이 인공지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AI 교육이 학교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인공지능 교육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나가고, 원격교육을 포함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위해 3개 기관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KERIS와의 협약을 통해, 네이버가 그동안 연구해 온 최신 AI 기술을 미래 인재 육성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SW·AI 교육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원기 NBP 대표는 “NBP는 e학습터를 적극적으로 지원한 것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교육분야 중 특히 원격 교육에서 안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인 기술 및 인프라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