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P,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뉴로클라우드' 선보여
NBP,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뉴로클라우드' 선보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07.2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다 쉽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전환 도와
뉴로클라우드 로고
뉴로클라우드 로고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대표 박원기)은 23일 미디어데이를 통해 ‘혁신’과 ‘안정성’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신개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인 '뉴로클라우드(Neurocloud)'를 선보였다.

과거에는 보안에 덜 민감한 소규모 시스템 단위에 클라우드를 적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엔터프라이즈에서 핵심 코어 기간계 등을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하는 것을 검토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른 클라우드 요구 사항도 훨씬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엔터프라이즈들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뉴로클라우드'를 출시하게 됐다는 것이 NBP측의 설명이다. 

NBP 김태창 클라우드 비즈니스 총괄은 온라인 미디어데이에서 “많은 변화와 어려움 속에서 클라우드의 역할을 더욱 중요해졌고, 그만큼 NBP가 느끼는 책임감은 커졌다”며, “변화에 대응하고 이를 지탱하기 위해 NBP는 지금도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고, 그 땀의 결실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각 인더스트리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조건들을 충족시킬 역량을 갖췄고, 오늘은 그것을 증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오프닝 소감을 밝혔다.

이어진 세션에서 NBP 기획 총괄 한상영 상무는 모든 산업을 아우르는 화두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언급하며, 하이브리드가 클라우드 전환의 대표 모델이 된 배경을 설명했다. 

각 회사와 기관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민첩한 조직문화 구축, 그리고 데이터 활용을 통한 ‘혁신’일 것인데,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수단으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IoT 등의 기술 활용은 필수적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러한 최신 디지털 기술과 인프라를 즉시 제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 시 기존에 사용했던 보안 정책 적용이 불가능 하거나,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 및 관리 이중화에 대한 부담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전환을 보류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프레미스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가 가장 많은 기업의 선택을 받는 클라우드 모델이 되었다.

실제로 최근에 한화생명의 핵심 기간계인 보험코어시스템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뉴로클라우드가 적용되었다. 

생명보험사 빅3 중 가장 먼저 메인프레임을 다운사이징하는 등 IT혁신을 주도해 온 한화생명은 지난 17년동안 운영해온 핵심업무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향후의 금융시장 혁신까지 지원하는 토대로 전면개편하기 위하여 1단계 사업을 작년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으로 검증하였고, 올해 4월부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으로 2단계 사업을 2년 동안 진행하고 있다. 

보험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가 고객정보이다 보니, 한화생명 역시 DB를 외부에 두는 것에 대한 보안의 우려가 있었고, DB의 안정적인 운영과 활용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그러나 고객과 시장의 요구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IT환경의 구조적 개선에 주안점을 두었고,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적극 검토하게 되었다. 

NBP 엔터프라이즈 세일즈의 임정욱 이사는 “뉴로클라우드를 한화생명 데이터센터에 직접 구축하고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한화생명이 갖고 있는 보안 정책은 그대로 지키고, DB 이중화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뉴로클라우드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NBP 이은수 수석은 “한화생명의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뉴로클라우드가 ‘혁신’과 ‘안정성’이라는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목표를 모두 가져가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