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전세계 IT 지출 성장률 5.5% 하락"
"2015년 전세계 IT 지출 성장률 5.5% 하락"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7.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트너 발표, 아태지역 IT 지출 작년 대비 0.7% 상승한 7천430억 달러

[아이티비즈] 가트너는 2015년 전세계 IT 지출은 2014년보다 5.5% 하락한 3조 5천억 달러에 이를 전망된다고 밝혔다. 미 달러화의 강세가 하락의 원인으로, 상수 통화(constant-currency) 기준으로는 2.5% 성장이 예상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IT 지출은 2014년 보다 0.7% 성장한 7천43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상수통화 기준으로는 4.5% 성장할 것이다.

가트너의 리서치 담당 수석 부사장인 존 데이빗 러브락은 "성장률 하락은 미 달러화와 여타 통화 간의 가치 변동에 인한 착시현상으로, 시장 폭락을 의미하진 않는다"라며, "미 달러화 강세의 부수 효과로 업체는 비용과 마진 보호를 위해 제품 가격을 올리고, 기업과 소비자는 새로운 가격에 비추어 구매 의사 결정을 내려야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전세계 부문별 IT 지출전망 (단위: 10억 달러, 가트너 2015년 6월).

가트너의 전세계 IT 지출 전망은 기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IT 서비스 및 통신 시장의 주요 기술 동향을 나타내는 영향력 있는 지표다. 지난 십여 년 동안 전세계 IT 리더와 경영진들은 가트너 IT 지출 전망을 참고해 시장 기회와 도전 과제를 파악하고 추측이 아닌 검증된 기법을 토대로 주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수행해왔다.

통신 서비스 지출은 2015년 약 1조 5천억 달러 규모로 최대 IT 지출 분야를 유지하겠지만 5대 IT 시장에서 가장 높은 하락세를 보일 것이다. 대부분 국가 시장의 사용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을 가격 하락과 경쟁 위협이 잠식하고 있다.

기기 시장의 경우 모바일폰이 계속해서 시장을 주도할 것이며, 특히 중국 내 애플의 성장세에 힘 입어 모바일폰 지출은 일정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전체 스마트폰 판매 성장률은 둔화되는 추세이며, PC와 태블릿 시장 또한 약세가 이어지고 있다. 통화에 영향을 받는 국가들에서 평균 PC 가격의 10% 상승이 예상되면서 당초 예상보다 구매 또한 연기되는 중이다. 특히 서유럽을 중심으로 과도한 PC 재고가 해소될 필요가 있으며, 이로 인해 올 하반기 윈도우 10 재고 수급이 늦춰질 것이다.

데이터센터 시스템 부문 내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시장은 미 달러화 강세로 인해 성장률 침체를 겪을 전망이다. 사용자들이 가격 상승을 상쇄하기 위해 사용 제품의 수명 주기를 연장하고 교체를 미룰 것으로 보여 데이터센터 시스템에 대한 기업 예산은 올해 안정적일 것이다. 전체 데이터센터 시장의 단기적 약세는 보다 긍정적인 서버 시장 전망에 의해 상쇄될 것이다. 서버 시장은 예상보다 긴 메인프레임 업그레이드 주기와 하이퍼스케일 지출에 대한 기대치 상승에 의해 혜택을 보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지출은 2015년 1.2% 하락해 총 6천54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경우 수익성보다 시장 점유율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것이다. 가격 상승은 소프트웨어 업체들을 판매 주기에서 배제시킬 수 있으며, 업체들은 고객 이탈을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2015년 IT 서비스 지출은 4.3%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디지털 비즈니스 추진 과정에서 사업 및 기술 복잡성을 해소하려는 구매자들로부터 신규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음을 입증했기 때문에 2015년과 2016년에는 컨설팅 지출이 다소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서비스 구현 분야의 지출은 다소 낮아질 전망이다. 구현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는 솔루션에 대한 구매자의 선호가 점점 높아지면서 보다 효율적인 제공 방식, 혁신적인 구현, 경제적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