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 4종 발표
Arm,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 4종 발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0.05.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시대 진정한 디지털 몰입 제공
Arm 로고
Arm 로고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반도체 설계(IP) 및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기업 Arm이 27일 우수한 디지털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 4종을 발표했다.

새로운 Arm 코어텍스-A78 CPU는 전력 및 면적의 효율성을 더 높이는 동시에 성능 향상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코어텍스-A78은 그간 모바일을 위해 설계된 코어텍스-A CPU 중 단연코 가장 효율적인 제품이다. 코어텍스-A78은 코어텍스-A77 기반의 기기보다 1와트 당 20% 향상된 유지 성능을 제공하며 컴퓨팅 워크로드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더 높은 온디바이스 머신러닝(ML) 성능을 제공해, 수일동안 지속되는 몰입감 있는 5G 경험을 가능케 한다.

새로운 카테고리인 다중 화면 및 대형 화면을 갖춘 폴더블 디바이스는 전반적인 컴퓨팅 요구사항을 점점 끌어올리고 있는데, 코어텍스-A78의 와트 당 성능은 이러한 높은 컴퓨팅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에 적합하다.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 속도는 업계 내 어떠한 컴퓨팅 기기의 성능 향상 속도 보다 훨씬 빠르다. 초고성능에 대한 시장의 끝없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Arm은 새로운 계약 프로그램인 코어텍스-X 커스텀(Custom)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는 파트너들이 성능 향상을 이루는데 더 많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코어텍스-X 커스텀 프로그램에서는 Arm 코어텍스 제품의 기존 로드맵을 벗어난 커스터마이징 및 차별화가 가능해, 파트너들은 특정 사용 사례에서 궁극의 성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다. Arm 코어텍스-X1은 해당 프로그램의 첫 번째 CPU로,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코어텍스 CPU다. 이는코어텍스-A77에 비해 30% 향상된 피크 성능을 갖춰,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대형 스크린 디바이스를 위해 더욱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지난 해 출시된 새로운 발할(Valhall)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말리-G77(Mali-G77) GPU를 통해 Arm의 그래픽 성능과 효율성은 크게 증가했다. 이에 이어, Arm은 말리-G77 보다 25% 이상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갖춘 말리-G78을 출시하며 성장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 비동기적 최상위 등급, 틸러(tiler) 향상, 그리고 조각화 의존 추적을 통해, 말리-G78은 최대 24개의 코어를 지원하는 등의 최첨단 기술력을 갖출 수 있었다.

머신러닝의 사용 사례가 새로운 AR 기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부터 스마트 홈 허브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Arm은 에토스-N78(Ethos-N78) 신경처리장치(NPU)를 발표했다. 에토스-N78은 높은 확장성과 효율성을 갖춘 최신 NPU로, 에토스-N77의 성공을 뒤이어 더욱 높은 온디바이스 ML 성능을 제공하고 최대 25% 향상된 높은 성능 효율성을 제공한다. 

Arm의 클라이언트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인 폴 윌리엄슨은 “5G의 등장과 함께 더 빨라진 속도 및 연결성, 그리고 줄어든 대기 시간에 대한 약속은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낼 것이다. 이에 따라, 컴퓨팅 디바이스의 성능과 효율성의 한계는 그 어느때보다 더욱 확장될 것”이라며, “자동화, AI, XR, 그리고 스마트폰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활용 사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모든 것에는 보다 높은 성능 및 보안을 제공하는 기술과 더욱 확장되고 간소화된 개발자 액세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Arm은 고유한 방식인 토탈 컴퓨팅 접근방식을 통해, 미래 혁신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가 함께 작동되도록 최적화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