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오토캐드·3D맥스·BIM) 자격증 및 국비무료교육 취업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오토캐드·3D맥스·BIM) 자격증 및 국비무료교육 취업
  • 장현주 기자
  • 승인 2020.05.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수록 집의 내부 공간과 이동 동선, 집 주변의 인근 환경까지 고려한 생활 패턴이 중요시되고 있는 요즘, 몸과 마음의 병을 치유하고 힘든 일상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조성한 실내건축인테리어 디자이너·환경 디자이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취업 전문 포털사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대학·대학원 졸업예정자 취업 준비 시 전문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전문직에는 기획, 경영, 마케팅 같은 사무직종보다 4차 산업혁명에 영향을 받는 IT 정보기술 분야 프로그래밍 등 전문 기술직을 더 선호하는 추세이다.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건물, 내부 인테리어 등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면서 전문 기술 직으로 실내건축인테리어에 대해 취업을 준비하려는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 

여기서는 실내건축 분야의 교육부터 취업까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은지 알아보겠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건물, 내부 시설 및 인테리어, 공원, 카페, 테라스 등 건축분야는 대표적으로 실내건축인테리어, 환경디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내건축인테리어는 주택, 사무실, 상가 건물의 내부 환경을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하고 장식하는 업무를 맡는다. 공간의 구조 및 설계, 가구나 시설의 배치, 인테리어 소품, 조명, 벽·바닥재·조명 색상의 조화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세부 도면을 만들어 건축가에게 전달하는 역할이다.

환경디자인은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종합적으로 계획·설계하는 업무로서 도로·공원·학교 등을 포함한 옥내·외 공간 체제의 종합 디자인을 말한다. 실내 친환경 구조 및 재료 선정, 옥상 및 테라스와 공원조성 같은 실외 환경 등 우리들의 생활환경을 형성하는 데 직접 관계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을 포괄하고 있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전문가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이 운영되는 전문 학원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은 많아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국비지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원 중에서도 실내건축인테리어 및 환경디자인 전문 강의와 강사진, 전문 포트폴리오 특화 제작 등을 확인하고 아울러 강의를 수강부터 전문 기술 자격증 취득과 취업까지 연결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먼저 실내건축인테리어 전문 프로그램부터 시작하자. 실내건축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AutoCAD(오토캐드), 3D 맥스(3Ds-Max), 스케치업(Sketch-up), 빔(BIM), 레빗(Revit)을 손꼽는다. 여기에 실내건축인테리어 전문 자격증도 취득해 놓으면 취업 및 이직에서 유리하다. ▲ATC(ATC오토캐드, ATC3D 맥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축산업기사>가 가장 대표적인 실내건축인테리어 자격증이다.

실내건축인테리어디자인 교육 후,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시작하게 된다. 건물 외관, 내부 인테리어 컨셉에 대한 기획을 시작으로 스케치, 2D도면설계부터 투시도, 조감도, 실내투시도 등 3D 모델링까지 완성한다. 대부분 취업 및 이직에서 기획서 및 포트폴리오를 그래픽 디자인으로 제출을 많이 하는데 프로그램 활용 능력은 가늠되지만 현장 실무능력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실내건축 모형 제작은 도면 설계와 그래픽디자인, 세부 디테일까지 표현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업무 능력과 노력의 흔적까지 볼 수 있어 반드시 3D 모델링 실내건축 포트폴리오로 준비하기를 추천한다.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시회에 출품도 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강남, 용산구, 관악구, 경기도 판교, 수원)이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 직종별 평균 취업률이 상위권인 이유는 실내건축인테리어 기수별 포트폴리오 전시회를 통해 수료생의 학업 능력을 평가하면서 건축 박람회를 통한 신기술 동향을 익히고 산학협력기업과 연계한 실무 현장 기술까지 전문인재를 양성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이 취업지원팀을 자체적으로 구성하여 실내건축분야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입사할 수 있도록 기업별 채용분석,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노하우 등 수강생과 1:1 취업 컨설팅까지 지원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을 통해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학과, 건축학과 등을 졸업한 전공자도 있지만 비전공자도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취업이 가능한 이유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개인과 단체, 기업의 생활과 업무 공간 및 나아가 도시설계 계획까지 확장할 수 있는 실내건축인테리어 및 환경디자인. 1인 창업도 가능한 지금 관심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