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여행사·영화관 매출 피해 심각…인터넷 쇼핑 매출 크게 증가"
"코로나19로 여행사·영화관 매출 피해 심각…인터넷 쇼핑 매출 크게 증가"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05.2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 발표
코로나19로 인한 업종별 매출액 증감 톱10
코로나19로 인한 업종별 매출액 증감 톱10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사ㆍ영화관 매출 피해가 가장 심각하고, 인터넷 쇼핑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정중호)는 신용카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의 업종별 실적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여행사, 영화관, 테마파크의 매출 피해가 가장 심각했으며, 학원ㆍ유흥ㆍ음식점 업종의 매출 감소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 쇼핑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수입차ㆍ자전거 판매점의 매출은 늘어 대조를 이루었다.

또 대형마트 대신 비교적 근거리에 있는 수퍼마켓, 정육점, 농산물매장에서 식재료를 구매해 집에서 조리해 먹는 '홈쿡' 현상이 확산되는 등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매출 감소, 여행 관련 업종 피해가 가장 심각 


연구소가 하나카드(개인 신용카드 기준) 매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하여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국내 여행사의 1분기 카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했으며, 면세점은 -52%, 항공사는 –50%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절정에 달했던 3월 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면세점 –88%, 여행사 -85%, 항공사가 –74% 감소하는 등 기록적인 실적 악화를 나타냈다. 

실내 밀집도가 높아 휴원 권고를 받은 학원 업종과 영업 규제를 받은 유흥업도 전례 없는 실적 감소를 보였는데, 무술도장/학원의 3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5%, 예체능 학원 –67%, 외국어 학원 –62%, 입시/보습학원이 –42% 감소하였으며, 노래방은 –50%, 유흥주점 –39%, 안마시술소는 –39% 매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내에서 주로 서비스되는 피부관리(-32%), 미용실(-30%)의 매출 역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밖에 한식(–32%), 중식(-30%), 일식(-38%), 양식(-38%) 등 자영업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음식점 업종의 3월 매출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고, 오프라인 쇼핑은 근거리/대량 구매 패턴 확산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비대면 쇼핑 매출이 예상대로 크게 증가하였는데, 인터넷 쇼핑 이용액은 무려 41% 증가하였고 홈쇼핑 매출도 19% 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아울렛 매장(-31%), 가전제품 전문매장(-29%), 백화점(-23%), 대형마트(-17%) 등 대부분의 오프라인 쇼핑 매출이 급감한 가운데, 비교적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편의점(+6%)과 수퍼마켓(+12%)의 매출은 증가해 생필품을 근거리에서 쇼핑하는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전체 매출액 및 매출 건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3월 건당 평균 구매금액이 전년 동월 대비 모두 증가(백화점 +33%, 대형마트 +6%)하여 매장 방문 시 한번에 많이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 집에서 요리해 먹고 집에서 술 마시는 '홈쿡'과 '홈술' 현상 두드러짐


한편 정육점의 3월 매출은 +26%, 농산물매장은 +10% 증가하는 등, 식재료를 직접 구입해 집에서 조리해 먹는 이른바 '홈쿡'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점 매출이 감소한 반면, 주류전문 판매점의 매출은 오히려 증가(+20%)해 술을 사와 집에서 마시는 '홈술' 현상이 늘어난 것도 확인되었다. 

레저/문화/취미 관련 업종의 매출은 모두 크게 감소하였는데, 영화관의 3월 매출이 –84%나 감소했으며, 테마파크/놀이공원 –83%, 사우나/찜질방 –59%, 헬스클럽은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교적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비디오/음반(-77%), 서적(-49%)의 매출 역시 감소해 재택 기간이 늘어나도 취미 생활에 쓰는 소비는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수입 신차와 자전거 매출 오히려 증가


의료 업종에서는 소아과(-46%), 이비인후과(-42%), 한의원(-27%) 등 대부분의 병의원 3월 매출이 급감하였으나, 성형외과(+9%)와 안과(+6%) 매출은 오히려 증가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성형이나 안과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 공적 마스크 판매 등 약국 방문이 급증함에 따라 1분기 약국 매출도 15%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분기 국산 신차(-23%)와 중고차(-22%)를 신용카드로 구매한 금액은 감소한 가운데, 수입 신차 매출액은 11% 증가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대중교통을 대신할 근거리/친환경 이동 수단으로서 자전거 매출이 크게 늘었는데, 올 3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무려 69%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보고서는 2004년 이후 매년 성장해온 신용카드 이용액의 평균 성장률을 고려할 때, 1분기 신용카드 매출의 순감소 폭은 16~18조원 내외로 추산(체크카드 및 법인카드 제외)된다고 밝혔다. 다만 지역별 피해 규모에는 다소 편차가 있는데 대구시의 1분기 카드 매출 감소율이 –17.9%로 가장 컸으며, 다음 부산(-16.8%), 인천(-15.7%), 제주(-14.6%), 서울(-13.5%), 경기(-12.5%), 경북(-11.9%) 순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훈 연구위원은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있고 긴급재난 지원금도 식재료 등 주로 생필품 구입에 사용될 것으로 보여 업종 전반의 매출 정상화는 당분간 쉽지 않으며, 특히 여행ㆍ항공ㆍ숙박ㆍ레저ㆍ유흥업은 올해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