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대만 스타텔레콤 5G 네트워크 구축 사업자로 선정
노키아, 대만 스타텔레콤 5G 네트워크 구축 사업자로 선정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0.05.20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드투엔드 에어스케일 제품 포트폴리오 활용 구축 진행
노키아 로고
노키아 로고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노키아는 대만 스타텔레콤(TST)의 5G 네트워크 구축 사업자로 단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5G 계약을 통해 노키아는 자사의 엔드투엔드 에어스케일(AirScale)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5G 비단독모드(NSA)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나아가 5G 단독모드(SA)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대만 스타텔레콤의 LTE 네트워크 또한 노키아가 구축했다. 노키아는 이 네트워크를 에어스케일 BTS와 에어스케일 무선 액세스 솔루션을 이용하여 5G 서비스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엔드유저에게 보다 우수한 커버리지와 용량을 제공할 방침이다. 또, 광범위한 커버리지를 보장하는 노키아의 에어스케일 다중입출력장치(MIMO)도 함께 구축된다.

노키아 글로벌 서비스는 디지털 및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한 기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지원을 비롯해, 네트워크 디자인, 구축, 그리고 최적화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노키아의 엔드-투-엔드 5G 솔루션은 단순한 마이그레이션 방법은 물론, 스타텔레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신속한 구축도 지원한다.

대만 스타텔레콤은 최근 40MHz 대역폭을 확보하여 이미 네트워크 구축 작업에 돌입했으며, 올 3분기 내 완공을 목표로 하는 초기 구축 단계에서는 126개의 상업 지구와 소매 지역이 포함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오는 2023년까지 수도권의 80%를 커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5G 구축 작업에는 노키아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군도 함께 지원된다. 노키아의 넷액트 모바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은 네트워크의 문제 해결은 물론 전산 관리, 소프트웨어 관리, 컨피규레이션 관리 등 시스템 운영과 관리를 위한 최고의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한다.

클리프 라이 대만 스타 대표는 "노키아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미래를 현실화시키고 대만 전역의 우리 가입자들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미 우이토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 사장은 “앞으로 대만 스타텔레콤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여 대만의 전국 가입자들에게 5G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