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양한 디바이스 활용한 적극적 모바일 쇼핑 성향 전세계 1위"
"한국, 다양한 디바이스 활용한 적극적 모바일 쇼핑 성향 전세계 1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7.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테오, ‘2015년 2분기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 발표

[아이티비즈] 크리테오는 2일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행태와 트렌드에 관한 인사이트를 담은 ‘2015년 2분기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The Q2 2015 State of Mobile Commerce Report)’를 발표했다.

전세계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기반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34%까지 상승한 가운데, 한국의 경우 세계 최상위권인 45%를 기록했으며, 스마트폰이 이러한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 한국은 모바일 거래의 99%가 스마트폰으로 이뤄져 세계 최고를 기록했으며, 이중 안드로이드폰 비중이 8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은 1분기 17.6%에서 2분기 19.2%를 기록,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 한국 내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비중이 높은 상위 3종의 품목은 패션&명품, 스포츠용품, 대량구매상품으로, 이중 스포츠용품과 대량구매상품이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단일 기기가 아닌 스마트폰, 데스크탑 및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Cross device, 크로스 디바이스)를 사용해 온라인 쇼핑을 진행한 소비자의 비중이 전체 60%로, 전세계 평균 40%를 훨씬 상회하며 1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사이트들에 힘입어 모바일 상에서의 구매 전환율은 미국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그리고 크리테오는 전세계적으로 일부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전체 모바일 매출의 절반 가까이를 모바일 앱(application)을 통해 기록한 사실을 2분기 가장 주목할 트렌드로 뽑았다. 모바일 앱이 웹 브라우저보다 뛰어난 구매전환율을 기록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크리테오는 이와 같은 모바일 쇼핑의 대세로 인해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정확히 한 명으로 인식할 수 있는 크로스디바이스 기술, 쇼핑에 최적화된 모바일 사이트 구축 및 모바일 앱에 대한 투자가 광고주들의 성패를 가르는 요인으로 부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리포트의 조사 결과는 전세계에 걸쳐 발생한 총 1,600억 달러 규모, 14억 건의 개별 전자상거래 내용에 대한 크리테오의 데이터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조사결과 주요 내용

모바일 쇼핑 성장 가속: 이번 분기 전세계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34%였으며 올해 말까지 4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45%를 기록했고, 미국의 경우 이번 분기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상위 15%의 소매업체에 한정할 경우 한국은 61%, 미국은 40%까지 상승한다. 모바일 분야 성장은 패션, 명품 및 여행 관련 상품들이 주도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모바일 기기의 대세로 자리매김: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거래량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태블릿을 넘어섰다.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러시아를 제외한 주요 국가는 이제 모바일 거래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에서 이뤄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모바일 거래량 중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99%이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쇼핑에 보다 익숙해지고, 한층 커진 화면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

크로스 디바이스(Cross Device)를 통한 구매 증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하나 이상의 기기를 사용해서 이뤄진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이번 분기 40%를 기록하게 됐다. 특히 한국은 60%의 크로스 디바이스 구매율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데스크탑에서 제품을 검색했어도, 모바일을 통해 구매를 한 소비자의 비중도 2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 필요: 한국의 경우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 구매전환율이 3.9% 인데 반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의 경우 2배가 넘는 9.2%의 구매전환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는 사용자별 제품 검색 수, 장바구니 담는 비율, 구매 등 모든 부문에 있어 최적화되지 않은 사이트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모바일 앱이 중요: 모바일 앱에 주안점을 둔 일부 소매업체들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한 매출이 전체 모바일 매출의 50% 가까이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은 데스크탑 및 브라우저 보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보다 많은 충성 고객을 이끌어냄으로써,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록하게 해준다.

크리테오 CPO인 조나단 울프(Jonathan Wolf)는 “모바일 쇼핑의 증가는 이제 전자상거래 및 광고 분야에 있어 가장 큰 트렌드로 자리잡게 됐다. 그리고 이러한 모바일 쇼핑 강세는 더욱 지속될 것”이라며, “마케터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을 제공하고, 어떠한 기기 상에서도 소비자와 원활하게 접촉하며, 개별 소비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낼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