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xCORE 프로세서 프로그래밍' 출간
[신간] 'xCORE 프로세서 프로그래밍' 출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4.11.18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S1 계열 프로세서 위한 새로운 언어 xC 다뤄

지은이 : 윤종호, 조운희, 강재원, 이용희 / 3만3천원 / 416쪽 / 계백북스 / 4x6배판

계백북스가 멀티코어 프로세서 중 하나인 XMOS사의 XS1 계열프로세서를 위한 새로운 언어인 xC를 다룬 'xCORE 프로세서 프로그래밍'이란 책을 출간했다.

XS1 프로세서는 UART, SPI 등의 주변장치 모듈을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는 범용 MCU와 달리 이 프로세서는 이러한 모듈을 내장하고 있지 않다. 대신에 하드웨어적으로 병렬처리 가능한 최대 32개의 태스크를 활용하여 범용 또는 특수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능모듈을 일반 C와 xC언어를 병행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로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설계기법이 적용되는 프로세서를 Software Defined Silicon이라고 한다.

이러한 설계 과정은 하드웨어 개발자가 마치 FPGA 기반에 Verilog/ VHDL로 설계하는 것과 유사하다. 하지만 Verilog가 일종의 어셈블리 수준이라면 본 책에서 다루는 xC 언어는 C와 같은 고급언어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Verilog 대신에 C 언어와 같은 고급 언어 프로그래머가 하드웨어 개발자로 자신의 능력을 확장하고자 할때 본 교재에서 다루는 xC 언어는 아주 유용한 도구임에 분명하다.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 분야로 능력을 확장하는 엔지니어에 적합

이 책은 xCore 프로세서 기반의 Audio/Video Bridging(AVB) 시스템개발 과정에서 확보된 각종 자료 및 코드를 기반으로 작성된 것이다.

1장에서 3장까지는 프로세서의 특징과 기능, 개발환경구축, 타겟보드인 Cusco보드의 구성 등을 다루었다. 이어 4장부터 8장까지는 xC 언어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 타이머 및 클럭모듈의 활용, 똑똑한 포트의 다양한 활용, 그리고 태스크간 데이터전달을 위한 채널 등을 다양한 예제를 통해 소개했다. 이후 9장부터 15장에서는 UART, SPI, I2C, I2S, 이더넷 등의 범용 하드웨어 모듈과 자동차 내부 제어버스 방식인 LIN과 CAN의 동작원리 및 관련 하드웨어 모듈의 설계를 위한 예제를 다루었다.

참고로 본 책에 포함된 프로그램 코드는 xC 언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에 불과하다. 뛰어난 개발능력을 가진 독자들은 이를 참조하여 보다 완벽한 기능을 수행할수 있도록 새롭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러한 Software Defined Silicon 기반의 x Core 프로세서는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하드웨어기능을 지원할 수 있으므로 국방, 운송, 항공분야 등에 활용되는 비표준 또는 특수용도의 하드웨어모듈에 대한 재설계 및 성능 향상시 널리 활용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하드웨어 분야로 자신의 능력을 확장하고자 하는 엔지니어에게 아주 적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