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애저’로 EBS 온라인클래스 운영 지원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애저’로 EBS 온라인클래스 운영 지원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0.05.10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름만에 서버 1,500배 긴급 증설, 최대 300만명 접속 가능한 공교육 인프라 마련
마이크로소프트 로고
마이크로소프트 로고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 ‘애저(Azure)’를 활용해 EBS 온라인클래스에 최대 300만명이 동시접속 가능한 서버를 구축, 학생들에게 끊임없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

EBS 온라인클래스는 지난 9일 1차 온라인 개학을 시작으로 16일 2차, 20일 3차에 걸쳐 점차 안정적으로 운영됐다. 16일 2차 개학 오전에는 동시접속자 67만 5000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으며, 약 200만명의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마친 것으로 추정되며, 온라인 개학 직후부터 발생한 오류를 찾고 해결하며 원활한 학습 환경을 제공했다.

EBS 온라인클래스는 EBS의 이솦(ESOF; EBS Software Learning Platform)에서 제공된다. 이솦은 처음부터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된 교육 플랫폼이었다. 이번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애저를 기반으로 이주일 만에 서비스 용량을 1,500배 긴급 증설하여, 전국 중/고교생 300만명이 동시접속 가능한 수용규모로 확장했다. 

이번 온라인 개강 현실화의 원동력은 클라우드로 손꼽히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의 기능을 최대로 활용해 원격교육 인프라 마련에 기여했다. ▲제한된 시간 내 플랫폼을 확충함으로써 300만 학생의 순차적 온라인개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했고 ▲수요예측이 어려운 긴급한 환경에서 상황에 따라 즉각적으로 대규모 서버를 구축했으며 ▲특정 시간대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실시간 컴퓨팅 시스템 리소스를 추가함으로써 유연하게 대응했다. 

또한 ▲글로벌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 및 역량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이슈에 대응함으로써 안정적 서비스 지원에 성공했고 ▲ 24시간 대응팀을 통해 DDoS를 포함한 여러 보안상의 문제가 없도록 준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세계 58개 리전에 데이터센터를 개설, 140개 국가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포춘 500대 기업의 95%가 ‘애저’를 도입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뤄내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지은 사장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온라인수업에 대한 각국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글로벌 경험을 통해 축적해온 기술과 역량을 토대로 학생들의 끊임없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