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소프트 '리포팅툴ㆍ이폼' 솔루션, 소프트웨어 접근성 인증 획득
클립소프트 '리포팅툴ㆍ이폼' 솔루션, 소프트웨어 접근성 인증 획득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0.03.1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프레임워크 호환, GS 1등급 이어 SA인증으로 사용성 강화
클립소프트 리포팅툴-이폼 솔루션이 소프트웨어 접근성 인증을 획득했다.
클립소프트 리포팅툴-이폼 솔루션이 소프트웨어 접근성 인증을 획득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클립소프트(대표 김양수)는 자사의 HTML5 기반 솔루션 클립리포트와 클립이폼이 업계 최초로 소프트웨어 접근성(SA; Software Accessibility)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접근성(SA)이란 장애인 및 고령자 등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수준으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것으로 관련 지침을 준수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12가지 항목별 심사를 모두 통과해야만 비로소 인증이 수여된다.

클립소프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웹 접근성 품질인증 공인기관인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에 클립리포트 5.0과 클립이폼 5.0 등 대표 솔루션에 대한 심사를 의뢰하여 서면-전문가-사용자 3단계 검증을 통해 SA인증을 획득했다.

이들 솔루션은 스마트워크와 디지털 전환을 요하는 공공ㆍ금융ㆍ병원ㆍ기업 등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리포팅툴과 전자문서 솔루션으로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3.8) 호환 확인과 GS인증(1등급)을 획득해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은 데 이어, SA인증으로 누구나 불편함 없는 손쉬운 사용성까지 입증했다.

접근성 지원에 따라 클립리포트와 클립이폼은 시각장애인을 위해 모든 항목에 음성 안내를 제공하고, 키보드만으로도 맥락에 따라 모든 콘텐츠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설명이 필요한 항목에는 시각적 툴팁이나 팝업 메시지를 표시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배려를 더했다.

김우겸 클립소프트 기술연구소 2팀장은 “클립리포트와 클립이폼의 접근성 지원은 단순히 인증 획득을 위해 기능을 덧붙인 것이 아니라 개발 단계에서부터 웹 표준을 거스르지 않고 사용 편의를 위해 준비된 결과”라며, “SA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우리 솔루션이 HTML5 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셈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