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게이머들의 주당 비디오 게임 시간은 평균 6시간 20분"
"전세계 게이머들의 주당 비디오 게임 시간은 평균 6시간 20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03.18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라이트네트웍스, ‘2020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 보고서 발표
빈지-게이밍 평균 시간은 4시간 36분으로, 지난해 대비 7% 증가
주당 비디오 게임 시간
주당 비디오 게임 시간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전세계 게이머들의 주당 비디오 게임 시간은 평균 6시간 20분으로 지난 해 대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라임라이트네트웍스(지사장 이형근)는 18일 ‘2020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SoOG; State of Online Gaming)’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전세계 게이머들의 빈지-게이밍(한꺼번에 몰아서 게임하기) 평균 시간은 4시간 36분으로, 지난해 대비 7% 증가해 그 어느 때보다 빈지-게이밍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지-게이밍’ 트렌드는 젊은 게이머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18~25세 응답자들은 평균 6시간 34분간 ‘몰아서’ 게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11%나 증가한 수치이다. 일본의 경우, 조사된 국가 중 가장 긴 시간인 평균 5시간 30분 이상 ‘몰아서’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1/10(9%)은 15시간 이상 게임을 ‘몰아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게이머들의 주당 비디오 게임 시간은 평균 6시간 20분으로 지난 해 대비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빈지-게이밍’ 시간은 증가했는데, 이는 게이머들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해 대비 스마트폰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13% 증가하면서 ‘휴대폰’은 전세계 게이머들의 가장 기본적인 게임 장치로 자리잡았다. 또한, 올해 보고서에서는 응답자의 44%가 ‘구독(subscribing)’에 관심이 있다고 답변해 라이브 스트리밍 콘솔리스 게임 서비스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도의 경우, 83%의 응답자가 콘솔리스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고 답변해, 조사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특히, 한국의 비디오 게이머들은 매주 평균 5.04시간 게임을 한다. 이는 조사된 국가 중 최저치로, 지난해 결과인 매주 6.69 시간에서 33% 감소한 수치이다.

한국 게이머의 2.6%는 프로게이머가 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77% 감소한 수치이다. 대부분의 게이머(56.6%)는 자신을 캐주얼 게이머로 여기고 있다. 

게이머들은 가장 기본적인 게임 도구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PC와 태블릿이 그 뒤를 이었다. 다운로드 속도는 중요하다. 한국 게이머의 87%는 비디오 게임 다운로드 프로세스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34.8%는 다운로드 프로세스 중단에 대해, 31.7%는 다운로드 속도에 대해 불만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라임라이트네트웍스코리아 이형근 지사장은 “게임 회사들의 최우선 과제는 게이머들이 더 오랜 시간 게임을 즐기고, 사용자가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최고 품질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게이머의 약 87%가 비디오 게임 다운로드에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 ‘느린 다운로드 속도’를 꼽았다. 다른 불만 사항으로는 ‘다운로드 프로세스 중단’ 및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꼽았다. 새로운 주요 릴리스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경우, 모든 고객에게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장하고 트래픽 급증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용량 및 성능을 갖춘 CDN 서비스를 활용해야 한다. 게임 파일과 같은 컨텐츠를 고객 가까이에 배치하는 CDN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다운로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고밀도 캐싱 아키텍처와 ISP 및 주요 최종사용자 네트워크와의 직접적인 피어링을 지원하는 CDN은 가장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여 게이머들이 직접 연결부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로컬 네트워크 거점(PoP)까지 게임을 원활히 다운받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소프트웨어 사용이 가능한 시점에 모든 게이머들에게 가장 빠른 다운로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출시 전, 게임 소프트웨어를 캐시에 저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