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카티아(Catia) 자동차·컴퓨터기계설계' 취업성공패키지·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교육 운영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카티아(Catia) 자동차·컴퓨터기계설계' 취업성공패키지·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교육 운영
  • 장현주 기자
  • 승인 2020.02.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산업현장에 가장 핵심이었던 제조 및 설계분야. 철도, 선박, 항공기, 자동차 등 모든 산업분야의 공장자동화를 통해 수출이 늘고 제조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던 시대가 있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은 지금도 제조 및 설계분야는 여전히 대한민국의 주요 성장을 이끄는 분야이다. 

다만 트렌드가 바뀌었다. 사람 손을 거쳐 부품 설계 및 제조를 하던 시절에서 공장자동화를 통해 사람이 줄더니 이제는 인공지능(AI)을 도입해 모든 제조설계 과정이 일원화되고 업무 처리 속도 또한 빨라졌다. 이런 새 바람을 몰고 온 프로그램이 바로 카티아(Catia)이다.

카티아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불필요한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면서 디자인, 설계, 가공, 엔지니어 등 업무를 공유하며 새로운 제품 개발부터 운영까지 소화할 수 있다. 업무 시간도 단축되고 전체 프로젝트에 몰입할 수 있어 자동차ㆍ컴퓨터기계설계 제조 및 설계 분야에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카티아(Catia)를 주목하는 이유는 아래 4가지 장점으로 압축할 수 있다.

◇ 하나. 도면, 설계, 3D모델링, 렌더링 등 모든 작업 가능
기계설계 프로그램은 각각 한 두 가지 강점을 중심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카티아는 2D•3D 모델링, 도면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구조해석, cam, 생산효율분석 등 제품을 모델링 한 후 제조까지 모든 공정에 대한 적용이 가능해 업무 효율화와 비용절감까지 가능하다.

◇ 둘, 엔진과 같은 부품, 자동차 차체, 의장 등 곡면 설계 탁월
자동차를 예를 들어 상부, 하부, 좌우 측면 모서리 등 보이는 모든 곳에 곡면 설계가 탁월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곡면을 표현하기 위해 두 세가지 프로그램으로 설계 및 제작했던 번거로움이 줄었고 보다 섬세한 표현이 가능해 협업하는 업무 관계자의 이해 역시 빨라진다.

◇ 셋, DB 내에 모든 데이터 저장 및 관리
카티아 프로그램은 업무 관계자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업무 역할은 다르다. 일부 기능에 따라 작업한 내용은 DB에 저장되고 핵심 기술이 유출되지 않도록 원천적인 차단을 제공하는 IP 차단까지 기술 지원이 가능하다.

◇ 넷, 업무 담당자 동시 협업 설계 지원
DB 내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고, 업무를 함께 하는 작업 담당자와 공유하여 협업 설계 또한 가능하다. 단순히 ‘업무가 빨라졌다’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한 만큼 굉장한 매력을 가진다.

각 정부 부처에서도 제조 설계 분야의 스마트 공장시대를 개설하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 지원 사업을 개설하고 있다.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기도과학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으로 카티아(Catia)기계설계(파트, 어셈블리, 서피스, 카티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로 교육 연수비 전액 지원 및 해외 연수까지 나라 각 부처에서 다양하게 카티아 교육을 지원한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강남역(강남구), 신논현역(서초구), 용산구, 관악구, 경기도 판교, 수원)은 카티아를 활용한 일반적인 부품 설계 한계에서 벗어나 자동차 설계 패키지 중심으로 순환 교육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 설계 디자인, 카티아 지식기반의 심화 수업, 차량 전체적인 관점에서 성능 및 편의성 설계와 포트포리오 프로젝트를 통해 카티아 전문 교육과 취업을 대비한 협업 능력과 공유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다.

이공계 전문 기술연수사업 외에도 다양한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도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국가기간전략산업훈련ㆍ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무료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분리되어 운영되었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가 재직자ㆍ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 운영되면서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가 간편해지고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은 많아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했으며 강남(2호선 강남역, 9호선 신논현역), 종로(종각역, 종로3가역, 종로구, 동대문구, 은평구), 신촌(신촌역), 노원(노원역), 상봉(상봉역), 당산(당산역), 송파(가락시장역), 안양(안양역), 의정부(의정부역), 구리(구리역), 일산(마두역), 안산(한대앞역), 성남분당(미금역), 성남모란(모란역), 김포(장기역), 전주(전북대학교 앞) 등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대학 졸업생 등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 누구나 부품 조립과 설계, 공정과 생산에 대한 지식만 있어도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카티아(Catia) 자동차ㆍ컴퓨터기계설계. 대기업 기술 엔지니어로 취업이 유망하고, 직장인 경력관리를 통해 고급 기계설계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