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스터디카페창업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로 유망 아이템으로 자리매김
무인스터디카페창업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로 유망 아이템으로 자리매김
  • 김종영 기자
  • 승인 2020.02.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최저임금이 2.9% 오르며 자영업자들의 인건비에 대한 부담감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인건비를 감소할 수 있는 무인창업아이템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며, 코인노래방창업, 빨래방창업, 독서실 창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러한 트렌드의 영향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카페창업 등 다양한 분야의 업종에서 무인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만, 탄탄한 구조와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서 해당 브랜드의 실제 성공사례를 알아보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그 가운데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창업 플랜에이는 최단기간 100호점 돌파를 앞두며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라는 이례적인 성공 신화를 써내려 가고 있어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된 상태다. 해당 브랜드가 수많은 무인스터디카페창업 아이템 속에서도 이같이 탄탄대로를 걷고 있는 이유를 아래 세 가지로 분석했다.

◇ 폐업률 0%의 비결, 체계화된 수익구조
해당 브랜드는 스터디카페에 최적화된 키오스크를 도입하며 고객에게 편리함을 선사함과 동시에 무인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적용해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여기에 최첨단 IoT 시스템과 접목으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센터 내부 관리를 할 수 있어 인력 운영을 최소화했다. 이러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플랜에이만의 운영 시스템은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으며, 전 지점 평균 7일~10일 이내 월 고정비 확보가 가능한 높은 수익률을 자랑한다. 실제, 60평 대 지점에서 총 매출 1,600만원 달성 후 순수익 1,300만원을 달성했으며, 이보다 작은 50평 대 매장에서는 1,100만원이라는 놀라운 순수익을 기록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무인스터디카페창업 플랜에이의 운영 구조는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해 워라밸을 중시하는 이들에게도 인기를 끈다. 이에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1세대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브랜드라는 명성을 이어가며, 직장인투잡, 여자소자본창업,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을 찾고 있는 이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 차별화된 브랜드 퀄리티, 합리적인 창업비용
플랜에이 스터디센터는 한국경제 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를 수상하며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이는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소비자 선호도조사 1위, 브랜드대상’에 이어 2관왕을 달성한 것으로 대표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의 면모를 보여준다. 이같이 고객들이 인정하는 1등 브랜드로 거듭난 이유로 차별화된 브랜드 퀄리티를 빼놓을 수 없다. 20년 공간 디자인 노하우를 가진 심우태 대표를 필두로 타 브랜드의 획일화된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학습 공간을 선보이는 플랜에이는 관계자들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TJB ‘생방송 투데이’ 방송에 출연한 대전관저센터는 기존의 학습공간과 차별화된 이색카페로 집중 조명되며 지역 대표 스터디카페로 손꼽힌다. 또한, 수익이 나지 않던 허름한 건물 2층을 리모델링 해 개업한 목동등촌센터는 오픈과 동시에 주변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며, 건물가치도 상승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월간인물 11월호 교육전문인물로 꼽힌 심우태 대표는 연일 매출 신기록을 달성하는 소자본창업아이템 플랜에이의 경쟁력을 ‘학습 공간의 본질’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라 전했다. 기존 단순한 스터디카페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 학습 공간을 지향하는 해당 브랜드는 남자, 여자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 신뢰를 중시하는 소액창업아이템의 상생정책
플랜에이 독서실은 브랜드의 성장 원동력이 ‘각 센터의 성공’이라는 신념으로 창업자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특히, 오픈 초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본사 마케팅팀의 체계적인 홍보 기획을 진행함은 물론, 지역SV의 꾸준한 관리로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돕고 있다. 이에 창업이 처음인 초보창업자도 걱정 없이 플랜에이 창업을 시작할 수 있어 대표적인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된다. 또한, 최상의 브랜드 퀄리티를 선보이는 데 반해, 합리적인 창업 비용을 갖추며 창업자들의 만족도가 연일 높아지고 있다. 공부방창업, 편의점창업비용보다 부담 없는 초기창업비용을 책정함과 동시에 수익률은 높여 1인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업체 관계자는 “최근 브랜드 만족도 1위, 2관왕이라는 뜻깊은 수상을 달성할 수 있었던 데에는 센터장님들의 노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수상의 기쁨을 함께 나누기 위해 총 600만 원 상당의 문화상품권과 우승 트로피, 마케팅 지원이 걸린 ‘성공운영스토리’ 공모전을 진행했으며 높은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며, “앞으로도 유망사업아이템 플랜에이는 기쁨을 나누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1등 프리미엄 스터디카페의 면모를 이어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