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ETRI, 인공지능 활용한 스포츠 훈련 시스템 상용화
미래부-ETRI, 인공지능 활용한 스포츠 훈련 시스템 상용화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6.20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수준 골프 코칭 서비스 제공…타산업 융합 분야 확산 기대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미래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김흥남, ETRI)은 일반인도 쉽게 운동을 배울 수 있는 인공지능 스포츠 훈련 기술을 상용화했다.

인공지능 스포츠 훈련기술은 운동 중인 사용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분석하여 전문가 수준의 코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술은 전문 트레이너가 필요했던 피트니스, 골프, 야구, 태권도 등 다양한 스포츠와 재활 치료에 폭넓게 활용되어 이제 일반인들도 쉽게 전문 스포츠 훈련 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 영화에 소개된 동작인식 기술(마이너리티 리포트, 2002년)

미래부와 ETRI는 동작인식 원천 기술을 마음골프에 기술 이전하고 상용화를 지원함으로써 전문가 수준의 골프 코칭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마음골프가 가진 골프공 궤적 분석 기술과 ETRI의 동작인식 기술을 결합한 성과로 마음골프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작인식 기능은 2002년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주인공이 손동작으로 사진을 검색하는 장면으로 소개된 바 있다. 실제 상용화된 제품으로는 매우 단순한 사용자의 동작을 제한적으로 인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텔레비전(삼성), 가정용 게임기(마이크로소프트), 자동차(비엠더블유(BMW))가 있다.

이번에 공개한 동작인식 기술은 기존의 기술로는 인식이 불가능했던 복잡한 동작까지 인식이 가능한 기술이며, 스포츠 동작분석 분야에 적용하여 기술적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이 기술의 적용을 통해 향후 가전, 자동차, 광고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관련 국내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제고할 전망이다.

김정삼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이번 인공지능 기반 동작인식 기술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신 유형 콘텐츠 시장 창출을 위해 지난 5월 27일 제4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에서 발표한 ‘K-ICT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향후에도 이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