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유망직업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오토캐드∙3D맥스빔∙스케치업) 진로 결정방법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유망직업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오토캐드∙3D맥스빔∙스케치업) 진로 결정방법
  • 차병영 기자
  • 승인 2020.02.0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자년 새해, 대학졸업예정자ㆍ대학졸업생은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을 시기다. 어떤 분야로 취업하는 것이 좋은지, 어떤 기업이 채용을 하는지 많은 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게 된다. 안정적인 분야, 급여수준, 복지혜택, 취업 및 이직에 도움이 되도록 기업 채용 회수까지 취업준비생의 고민은 대부분 비슷하다. 

어떤 직업이든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경력단절 없이 이직에 도움이 되고 내 회사까지 설립할 수 있는 실내건축인테리어ㆍ환경디자인 분야가 요즘 취업준비생에게 인기가 높다. 경력이 많을수록 안정적인 수입과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실내건축인테리어 직업은 환경디자인, 제품ㆍ가구디자인 등 더욱 세분화되면서 담당업무 및 연봉대우, 복지수준, 근무환경도 좋아졌다. 때문에 기업에서 세분화된 업무를 맡길 전문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꾸준한 일자리가 필요한 취업준비생의 입사지원도 늘고 있다. 

◇ 무엇부터 시작할까
실내건축인테리어ㆍ환경디자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 먼저 프로그램부터 배워보자. 건축, 인테리어, 제품디자인 분야에 공통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그램은 기본이다. 얼굴 보정에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 캐릭터를 그리는 일러스트를 왜 실내건축인테리어 분야에서 배우나 싶을 수도 있지만 건물 내∙외부의 이미지 합성과 편집할 때 필요하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은 공간을 다루는 부분으로 공간의 넓이에 따라 나타내야 하는 입체감, 구도, 그림자, 리터칭, 조감도, 실외투시도 등의 기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건축, 제품, 환경디자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본 경험이 있는 오토캐드(Auto-CAD) 프로그램. 오토캐드는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 관련 설계를 말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오토데스크사에서 제작한 오토캐드(auto-cad)프로그램이다. 

전문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오토캐드(Auto CAD)를 이용해 공간 내부, 인테리어, 건물 외관 등의 2D•3D설계를 할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3D맥스(3Ds-MAX), 라이노(Rhino), 스케치(스케치업, sketchup), 빔(BIM), 레빗(Revit) 활용 능력도 요구된다. 프로그램을 배운 후에는 실내건축인테리어 자격증 취득도 필수다. ▲ATC(ATC오토캐드, ATC3D 맥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축산업기사>가 가장 대표적인 실내건축인테리어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주로 건설회사, 건축사무소, 가구회사, 3D 그래픽디자인회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실내건축인테리어ㆍ환경디자인 분야 취업 및 이직은 절대적으로 포트폴리오가 우선이다.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로 취업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무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강남역(강남구), 신논현역(서초구), 용산구, 관악구, 경기도 판교, 수원)은 기수 별로 실내건축인테리어ㆍ환경디자인 프로젝트 기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면서 전시회, 공모전 참여, 박람회 현장 답사 및 실무 워크숍까지 개최하여 다양한 현장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포트폴리오는 10만여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한 2019년 12월 개최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디자인페스티벌(Seoul Design Festival)에서 디자인 산업분야의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를 작품 전시를 통해 실내건축인테리어전문가로서의 비전과 전망을 보여주었기에 수강생의 우수한 포트폴리오 실력을 검증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 어디서 배울까
실내건축인테리어ㆍ환경디자인 전문 교육은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를 이용해보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무료교육이 가능하다.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훈련비 일부를 지원받아 국비지원교육이 가능하다. 기존 분리되어 운영되었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 운영되면서 재직자ㆍ실업자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가 간편해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2호선 강남역, 9호선 신논현역), 종로(종각역, 종로3가역, 종로구, 동대문구, 은평구), 신촌(신촌역), 노원(노원역), 상봉(상봉역), 당산(당산역), 송파(가락시장역), 안양(안양역), 의정부(의정부역), 구리(구리역), 일산(마두역), 안산(한대앞역), 성남분당(미금역), 성남모란(모란역), 김포(장기역), 전주(전북대학교 앞) 등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전문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실내건축인테리어ㆍ환경디자인. 50대 후반에도 직장생활 또는 소규모 창업을 통해 전문분야의 길을 갈 수 있기에 선택한 진로에 확신을 가지고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도전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