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T는 ERP 구축으로 업무효율화를 200% 향상시켰다”
“SMT는 ERP 구축으로 업무효율화를 200% 향상시켰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4.11.0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T코리아 ERP 구축 성공사례 제시

SMT Korea(경기도 안성 소재)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소결기계 부품을 생산하는 분말야금 전문업체이다. 분말야금(Powder Metallurgy, 금속분말을 이용하여 기존 가공•단조•주물 공정에서 구현할 수 없는 고품질 금속 부품을 대량 양산을 통하여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고도의 정밀 기술)의 특징인 경제성과 품질 안정성을 밑바탕으로, 최신 설비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일본, 미국 등에 수출하고 있다.

QS9002, ISO14000, TS16949, HMC SQ-MARK 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으로,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부품의 Steering Wheel Breaking System에 핵심부품을 공급함으로써 품질 안정성과 경제성을 인정받았다. 강소기업 SMT KOREA가 ERP시스템 도입을 통해 어떻게 업무를 혁신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였는지 알아본다.

이제 중소기업도 비즈니스를 영속하기 위해 ERP를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은 품질, 납기뿐만 아니라 원재료 구매에서 제품 납품까지 그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장받기 위해 ERP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요구 받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ERP를 도입하고 운영하기에는 투자여력이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쉬우면서, SMT KOREA의 제조 물류 특성에 맞는 기능의 ERP를 구축하였으며, 빠른 안정화를 통해 모범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필 요 성 ◆

고객은 철저한 품질 및 납기를 보장받기 위해 정기 및 수시로 납품처에 방문해 현장지도를 한다. 이때 원재료 구매에서 생산, 재고, 납품까지 모든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적절히 활동하고 관리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ERP 도입 전에는 엑셀 등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활동을 했음에도 그것을 소명하기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었고, ERP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 자료의 신뢰성이 많이 떨어졌다.

SMT KOREA는 고객만족도 향상 및 업무 효율화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ERP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오성민 SMT KOREA 영업부 부장은 “막상 ERP 도입을 하기로 결정하였으나 우리 현실에 맞는 ERP Package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고, 업무에 맞게 개발하자니 적잖은 비용과 운영 단계의 유지보수 비용 또한 무시 못할 수준이었다. 국산 ERP를 샅샅이 뒤진 끝에 OCI그룹 내에 적용하여 운영하면서 이미 검증된 ERP이면서, 컨설팅, 개발과 운영 유지보수 역량이 충분한 OCI정보통신의 OnERP를 발견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OCI정보통신 OnERP로 구축하게 된 것은 SMT KOREA의 지속적인 성장을 암시하는 행운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ERP 구축 ◆

SMT KOREA의 ERP 구축은 안정화 기간 2개월을 포함하여 총 6개월이 소요되었다. 단기간에 ERP를 구축하고 사용자에게 Open하였기에 사용 초기에 어떻게 안정화를 하느냐가 ERP구축 성공의 주요한 열쇠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 OCI정보통신은 구축단계와 같은 수준으로 지원을 하였고, 사용자는 직접 ERP를 사용하면서 충분히 ERP 기능을 익히고, 또한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은 협의를 통해 보완 함으로써 사용자 교육, ERP 기능에 대한 빠른 적응과 철저한 기능 검증할 수 있었다. 종래의 ERP 구축과 안정화를 위해 1년 가량 소요되는 기간을 반으로 줄이면서, 현업의 업무부하 경감, 현실에 맞는 ERP구축과 함께 빠른 안정화를 달성 할 수 있었다.

기본적인 ERP구축 전략은 선진 표준업무를 따를 수 있는 회계부문, 인사.급여 부문은 ERP 표준을 따라 교육 위주로 구축하고, 제조•물류 부문은 SMT KOREA의 업무특성과 고객요구 사항에 맞게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하여 프로세스를 혁신하기로 하였다. 그 제조•물류부문의 BPR기본 요건은 다음과 같다.

- 제조 및 물류과정에서 모든 품목에 Bar code를 발행하여 이동을 식별하게 한다.
- 제조 및 물류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품질기록을 한다.

[공정 이동표에 날개 달기]

현상분석 기간 동안 SMT KOREA는 실무지식과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OCI정보통신은 선진 프로세스 및 ERP 표준기능을 서로 설명하고 이해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SMT KOREA의 경우 업무프로세스의 개선을 끊임없이 해 오고 있었다. 특히 공정이동표라는 식별표를 발행하여 첫 공정부터 제품완성까지 제품의 흐름과 같이 다니며 기록을 하는 좋은 개념인데 이번에 ERP를 도입하면서 여기에 바코드를 부여하고 프로그램에서 그 바코드를 인식 할 수 있게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존의 좋은 개념에 바코드기능까지 들어가므로 해서 외국인 노동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생산처리 프로그램이 되었다.

모든 재공품 및 제품에 바코드가 식별되면서 눈에 보이는 모든 제품에 바코드가 부착되었으며, 이로써 보다 쉽게 제품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일치시키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다.

[한 눈에 수불 흐름 파악하기]

생산 및 외주 현장에서 실시간 수불처리를 하므로 생산관리 및 영업부서에서는 생산지시별 작업 진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현재의 정확한 재고는 물론이고 특정 LOT에 대해 언제 어떤 공정을 거쳐 언제 생산되었고, 출하가 얼마만큼 되었고, 앞으로 얼마만큼 수주 대비 더 출하해야 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다.

이제 고객사에서 현장 지도를 나와서 특정 품목에 대해 생산 이력을 보고자 할 때에도 특별한 가공 없이 ERP시스템에서 보여 줄 수 있게 되었다.

[계획정보 공유로 부서간 벽 허물기]

SMT KOREA는 메이저 고객의 수주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하지만 수주정보가 생산계획과 지시로 이행되어 실적으로 쌓이기 위해 부서간의 기본 정보의 공유가 중요한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서로간에 원활히 정보가 공유되지 않고 실행에 기민하게 움직이지 못하여 부서간의 반목이 깊어져 갔다.

이번에 ERP 수주정보와 생산기준 정보를 이용하여 엑셀VBA 기능을 이용하여 생산계획, 구매계획, 외주계획 작성을 보다 직관적이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게 하였다. 물론 수주정보의 변경도 즉시 보여지고 공유되게 하였다. 영업부서는 재고 및 생산진행 정보를 생산부서는 영업의 수주정보를 즉시 공유할 수 있게 하여 서로 이해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과 실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이 만족할 수준의 금형 및 품질 기록 관리]

품질관리는 납기관리와 함께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금형의 개발, 유지보수에 대한 입출고 기록 및 품질기록을 실시간으로 하여 금형의 재고관리, 이력관리, 비용관리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일원화하였다.

품질기록관리는 원재료수입검사, 공정검사, 외주검사, 출하검사, 성적서 출력까지 모든 품질 활동을 ERP를 통해 처리할 수 있게 하였다. 여기에 더하여 사외품질활동을 지원하는 부적합처리 기능도 추가하였다.
향후 공정품질모니터링, 실험분석장비와의 연결 된 품질분석 등의 시스템 구축으로 품질기록 활동을 자동화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현업이 직접 전표 작성하기]

처음 현업에서 자신이 사용한 비용에 대해 전표를 직접 작성하는 것에 대해 많은 거부감이 있었다. 하지만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ERP Setup에 의한 전표자동화(매입전표, 월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전표 등)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전표를 작성할 수 있게 하였으며, 전자결재기능 연결은 비용의 적절한 사용통제와 전표처리 진행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회계부서는 지급 및 수금의 예정 정보를 이용하여 자금 집행에 대한 예측 및 통제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전표 승인만 하면 되기 때문에 보다 빠른 결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원가, 손익을 알고 거래 하기]

수불, 비용마감이 끝나면 자동으로 원가 집계를 하고, 각종 수불실적과 비용실적을 바탕으로 배부기준을 자동 생성하여 원가계산을 한다. 그 결과로 정확한 원가와 동시에 원가절감 요인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원가 정보에 다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정보를 배부하여 거래처별, 제품별 손익 정보를 알 수 있다. 그리하여, 알고 싶은 원가손익 정보를 최대한 상세히 파악할 수 있어 내부 원가 절감과 외부 거래에 대한 의사결정 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주식시세처럼 계속 확인하고 싶은 임원정보]

대외적으로 항상 바쁘고, 적시에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임원은 오히려 정보의 소외지역에 있다. 그렇다고 매일 회의를 하거나 보고를 받거나 ERP에 직접 접속해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도 힘든 상황이다.

ERP에 산재되어 있는 정보를 임원이 알고 싶은 내용에 맞게 정리하여 한눈에 보여지게 구성하였다, 화면은 4분 면으로 나누고 가공 없이 실시간으로 ERP 정보를 매출정보, 자금정보, 생산정보, 인원정보를 보여지게 했다.

- 매출정보 : 년,월,일별 매출 계획 대비 실적
- 생산정보 : 월별 계획 대비 실적, 공정 별 생산 실적
- 자금정보 : 자금시제, 미수금, 수금/지급 예정 금액
- 인원정보 : 출퇴근카드 정보를 이용하여 부서별 근태현황

◆ 향후 계획 ◆

SMT KOREA는 ERP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화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번 ERP 도입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계속해서 시스템을 추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오성민 부장은 “처음에는 ERP 도입의 성공여부에 대해 많이 우려를 했는데, 이렇게 ERP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을 보니, 그 동안 헌신적으로 일하고 수준 높은 ERP를 구축한 OCI정보통신 ERP 컨설턴트에게 감사를 느낀다. 앞으로 설비와 연결하여 POP(Point Of Production)/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품질분석장비와 연계된 LIMS(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등으로 확장 도입해 나갈 방침” 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 회사는 별도의 전산조직이 없으며, 전산시스템에 대한 기획, 도입, 운영 유지보수 업무에 대해 서비스가 필요하다. 계속적으로 회사 성장과 같이하는 동반자로서 OCI정보통신에 무한한 신뢰를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 문의 : OCI정보통신, 02-6288-1000, www.oci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