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소자본식당 창업아이템 ‘도쿄라멘3900’, 인건비 부담 낮춘 무인시스템으로 수익성 높여
여자소자본식당 창업아이템 ‘도쿄라멘3900’, 인건비 부담 낮춘 무인시스템으로 수익성 높여
  • 김재원 기자
  • 승인 2020.01.1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년에 걸쳐 급격하게 인상된 최저임금이 우리나라의 전체 고용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분석한 논문이 해외 학술지에 게재돼 이목이 쏠리고 있다. 파이터치연구원의 ‘최저임금 인상 효과’에 따르면 최근 2년간 평균 13.6%의 최저임금 인상은 최저임금을 받는 단순노동자의 일자리를 16.46% 감소시킨다고 말하며 최저임금과 고용의 상관관계를 증명했다.

실제 계속된 최저임금 인상은 자영업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면서 인건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도쿄라멘3900’은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으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은 낮추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여자소자본식당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 1인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된 무인창업 시스템
도쿄라멘3900은 라멘집창업에 최적화된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을 구축해 손님이 직접 주문부터 결제, 식기 반납까지 셀프로 이용하도록 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홀 인력 없이도 음식점창업이 가능하기에 예비 창업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으며, 자연스레 테이블 회전율도 높여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불어 본사에서 원팩으로 HACCP 인증 받은 비법 육수, 소스 등 식재료를 매장으로 직배송하고 있어 본사 교육 30분 만으로 퀄리티 높은 일본라멘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특히 고임금의 주방 전문 인력이 필요치 않아 1인창업아이템으로도 제격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유망프렌차이즈 도쿄라멘3900의 운영 비결은 SBS CNBC ‘성공의정석 꾼’에 소개된 바 있으며, 여자소자본창업 및 남자소자본창업으로 식당 창업을 원하는 이들의 문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 한국식 일본라멘으로 안정적인 매출 달성
요즘뜨는 체인점 도쿄라멘3900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장인들이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위해 연구 개발한 한국식 일본라면창업 브랜드로, 토종 브랜드임을 인정받아 일본 불매 운동의 영향 없이 꾸준한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9평 대의 부산 동아대점에서 일 매출 150만 원을, 11평 대의 대구 보건대점에서 일 매출 200만 원을 돌파해 소규모창업아이템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전 매장 안정적인 매출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도쿄라멘3900은 높은 고객 만족도에 힘입어 한국 스포츠 경제 주관 ‘2018 고객 감동 혁신기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불경기에도 명실상부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창업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 가맹점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한 창업 지원 혜택
요즘뜨는사업아이템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서 일본라멘창업 최단 기간 80호점을 돌파한 도쿄라멘3900은 이를 기념하기 위한 이벤트로 선착순 100호점까지 200인분 상당의 면 물류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오픈 후에는 해당 상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제공해 점주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다.

아울러 요식업창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무자본창업으로 알려진 분식집창업 비용 수준으로 라멘프랜차이즈 창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업종변경창업 시에는 기존 집기를 활용해 더욱 낮은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다. 이에 소자본창업아이템을 찾는 신규 창업자들은 물론 쌀국수창업, 돈까스창업 등 타 업종에서 저조한 매출로 고민하던 자영업자들의 업종전환창업 아이템으로도 높은 추천을 받고 있다.

도쿄라멘3900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면서 무인창업아이템이 새로운사업아이템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외식업창업에 최적화된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 구축으로 여자소자본식당창업아이템으로 호평받고 있다”며 “점주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자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으니 은퇴 후 직업 및 체인점 창업으로 외식프랜차이즈창업을 원하는 많은 분들의 문의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