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마스크 정말 피부에 좋을까?
LED마스크 정말 피부에 좋을까?
  • 김종영 기자
  • 승인 2020.01.15 17:2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을 선도하는 LG프라엘 더마 LED마스크부터 전신케어가 가능한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까지

외모도 하나의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현대 사회의 풍토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미(美)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뷰티 산업은 매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인다.  직접 피부 관리샵 등을 찾아 전문적인 케어를 받는 사람도 있으나, 경제적, 시간적 부담으로 집에서 쉽게 피부를 관리하는 ‘홈 뷰티’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 

시간과 비용, 장소의 제한 없이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관리하는 ‘홈 뷰티’의 핵심은 뷰티 디바이스이다. LG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가정용 미용기기의 시장은 2018년 5,000억을 돌파할 것으로 시사했으며, 지난 2013년 800억 원 규모에서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홈 뷰티 시장 초기 진동ㆍ전동 세안기와 마사지기에 국한되었던 제품도 기술 발달에 따라 점차 다양한 부위로 세분되었고, 현재는 LED 광선을 이용한 LED 뷰티 디바이스가 많은 소비자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 LED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LED는 1962년 General Electric에서 개발되어 백열전구를 대체하는 신기술로 주목받았다. 다양한 산업에서 핵심기술로 사용되는 LED는 특히, 뷰티, 미용 시장에서 LED마스크로 주목받고 있다. LED마스크는 빛을 내는 광원에서도 낮은 출력의 LED를 이용한 치료방법인 LLLT(Low Level Light Therapy)방식으로 상처의 위험이 없고,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피부관리가 가능한 미용기기로 개발되었다.  

최근 LED마스크가 화두가 되면서 효과와 효능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피부질환 치료용 LED치료기의 연구개발은 2000년대 중반 영국의 Photo Therapeutics Ltd.사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LED가 피부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점은 다양한 국내외 논문으로 입증되고 있다.

일반적인 빛과 파장에 따라 LED 광원은 각각 다른 효과를 보인다. 먼저 피부의 1mm 이하로 흡수되는 청색 광원(Blue Light, 405~415nm)은 발진이 동반된 지성피부와 예민한 피부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피부 진정과 신진대사 작용을 돕는 녹색 광원(Green Light, 416~525nm)은 미세한 잔주름에 효과가 있으며,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황색 광원(Yellow Light, 526~590nm)은 기미, 주근깨, 잡티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진피층까지 조사하는 광원으로 콜라겐 생성을 돕는 적색 광원(Red Light, 630~660nm)은 피부재생과 탄력에 가장 효과가 있는 파장이고 피부의 4mm까지 깊게 조사되는 근적외선(Invisible Light, 800~900nm)은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고 피부재생의 진행을 돕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처럼 세포조직은 저마다 고유하게 빛의 파장이 흡수되는 특성을 보였기에 피부 미용의 목적에 따라 LED 빛의 파장을 선정에 투사할 경우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1999년 LED를 피부나 근육에 투과하면 평소보다 3배 정도 빨리 성장이 촉진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RTRI)의 ‘피부질환 치료용 LED 치료기’ 논문에 따르면 LED 광원을 피부에 투과할 경우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이 촉진되는데, 이는 LED 광선요법(Phototherapy)으로 주름 발생을 억제해 피부가 탄력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특히, 청색 LED 광은 여드름 발생원인 중 하나인 박테리아를 소멸시키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증명되어 415nm 대역의 피부질환 LED치료기기로 사용되고 있다. 실제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LED 광 치료기(가시광선, 근적외선 영역)를 승인한 이후 세계적으로 피부질환 치료로 LE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시광선과 근적외선 영역의 LED 광원을 이용한 염증 치료로 미국 FDA에 검증되어 의료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적색 광, 황색 광, 적외 광에 이르는 다양한 파장의 빛이 조사되었다. 이처럼 시중에 널리 사용되는 LED마스크는 상처 회복 효과, 피부 노화, 여드름, 세포 재생, 피부 진정, 트러블 등과 같은 다양한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LED마스크를 근접거리에서 사용할 경우 눈부심이나 열감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에는 안구 화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 2019년 국정감사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 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한국 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LED마스크 부작용 관련 사례를 바탕으로 LED마스크 부작용에 대한 소비자 실태조사와 기준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 LED마스크 시장의 치열한 각축전

LED마스크는 미미한 자극에도 고성능 화장품과 같은 정도의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소비자에게 홈 뷰티 최적의 디바이스로 애용되고 있다. 100~200여만 원의 고가 브랜드부터 10~20만 원 대의 저가 브랜드까지 현재 다양한 LED마스크가 국내 소비자에게 소개되고 있다. 

다양한 브랜드 중 대중에게 알려진 브랜드는 LG프라엘 더마 LED마스크와 셀리턴 LED마스크이다. LG프라엘 LED마스크는 UV살균이 되며 진동클렌저 브러시는 자극적이지 않고 각질 제거, 피부탄력, 피부톤업, 리프팅 효과 등이 있다고 알려졌으며, 셀리턴 LED마스크는 피부탄력, 미백, 콜라겐 생성, 피부 진정 효과 등이 있다고 광고되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LED마스크 제품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최근 자이글에서 론칭한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가 LED마스크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LED마스크와 달리 두피, 목, 손, 발 등 전신케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꼽히는 열감 및 저온화상이 유발될 수 있는 일부 LED마스크와 달리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는 돔 형태로 눈부심, 피부 열감 등의 부작용을 보완하고 그에 보호안경을 더해 인한 안구 화상의 우려가 적다고 알려졌다.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를 론칭한 자이글의 이진희 대표는 “ZWC는 기존 LED마스크의 눈에 대한 유해성을 인지해 처음부터 산소마스크를 기획했고, 이후 LED 효과를 주목해 그 기능성을 높이면서 고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산소 LED 제품을 출시했다.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는 LED와 함께 고농도산소가 피부에 침습해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안전하게 피부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를 구매했다는 30대 여성 A 씨는 “전신 케어가 가능해 매일같이 사용해도 질리지 않고 오히려 사용할 때마다 새로움을 느낀다”고 말하며 “무엇보다 월 2만 원 대의 저렴한 렌탈 서비스가 있어 주머니가 가벼운 직장인에게 최선의 선택이다”고 언급했다. 40대 주부 P 씨는 “다이어트 이후 늘어진 피부 탄력을 개선하기 위해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를 구입해 2달간 사용했다”라며 “피부 탄력은 물론 허벅지 뒷 부분에 있던 셀룰라이트도 개선되는 느낌을 받았다”라고 사용 후기를 전했다. 

ZWC페이스앤바디마스크(산소LED돔)을 주목해야 할 또 하나는 산소를 피부미용에 적용한 점이다. 자이글의 한 관계자는 “올인원 토탈 뷰티케어 산소LED 시스템은 피곤하고 지친 피부에 분당 편백나무 237.5 그루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양의 고농도 산소(순도 95%)를 피부 안과 밖에 공급한다”라고 말하며 “공급된 고농도 산소는 초미세먼지보다 작은 산소 입자로 노폐물과 오염물질을 정화해 피부 탄력과 톤업, 그리고 광채 나고 윤기 나는 피부에 도움을 준다”라고 설명했다.  

홈 케어가 뷰티의 새로운 화두가 되면서 다양한 뷰티 디바이스가 선보이고 있다. 특히, LED마스크는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미용기기 시장 전체의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 뷰티 산업이 한국의 신경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무엇보다 제품의 안전성과 뛰어난 제품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기반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요로롱 2020-01-17 14:10:39
LED 마스크는 다 위험할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라니 그나마 낫네요. 예뻐지는 것도 좋지만 신중하게 골라야겠어요 ㅇㅇ...

조아조아 2020-01-17 10:52:39
이번에 LED마스크 망막손상 기사보고 완전 깜짝 놀랏는데.. 제가 쓰는 z wc는 안전하다니 넘나 다행이네요 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