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란지교시큐리티,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 출시
지란지교시큐리티,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 출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12.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도 하드웨어 장비 없이 아키텍처 레벨에서 고도 무결성 제공
지란지교시큐리티가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을 출시했다.
지란지교시큐리티가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을 출시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지란지교시큐리티(대표 윤두식)는 자사가 축적해 온 이메일 보안 기술력과 블록체인을 결합한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JVault CHAIN)’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비즈니스 글로벌화에 따라 컴플라이언스 적용 범위가 확대되며 이메일의 장기 보관과 함께 디지털 증거 능력 확보를 위한 데이터 위변조 방지와 무결성 기능을 제공하는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지란지교시큐리티는 블록체인의 데이터 무결성을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에 접목해 기존 방식에 비해 월등한 이디스커버리(e-Discovery)를 제공하는 제이볼트 체인을 출시했다. 지난해 관련 기술 특허를 출원하고, 이달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섰다. 

제이볼트 체인은 이메일 내용의 기록, 분산ㆍ관리, 고유 키 값을 통한 권한 증명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이다. 블록체인의 불변적 속성을 이용해 원본 테이터의 위ㆍ변조 방지는 물론, 기업 간 이메일 거래 내용에 대한 무결성 검증이 가능하다. 

특히, 이메일 서버의 송수신 내역까지 증빙함으로써 강화되는 전자 문서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가능하다. 

제이볼트 체인은 별도의 하드웨어 장비 없이도 아키텍처 레벨에서 고도의 무결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쓰기 전용 스토리지 서버나 웜 디스크 등 고가의 하드웨어 사양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구축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또 기존 아카이브 시스템은 유지하고 일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연동해 용량을 증설할 수 있다.

천명재 지란지교시큐리티 이사(CTO)는 “제이볼트 체인은 전자문서에 대한 기업 간 거래 증명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가의 웜 디스크와 이메일 아카이빙을 대체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데이터 보안성 강화 및 컴플라이언스 대응에 대한 니즈를 충족하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자사의 강점인 콘텐츠 보안 기술력과 블록체인을 결합해 향후 이메일을 넘어 문서 등 디지털 자산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증명 서비스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