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급상승검색어에 AI 기술 '리요' 적용…개인별로 검색어 차트 차별화
네이버 급상승검색어에 AI 기술 '리요' 적용…개인별로 검색어 차트 차별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9.11.2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로 ‘이벤트ㆍ할인 정보’ 노출 강도 조절 필터 및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 제공
연내 시사ㆍ스포츠ㆍ엔터테인먼트 분야로 이용자 선택 폭 넓힐 예정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개편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개편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 급상승검색어에 인공지능(AI) 기술 ‘리요(RIYO)’가 적용되어 검색어 차트가 사용자 선택에 따라 개인 별로 차별화된다.

네이버는 지난 11월 1일 공식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단위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줌으로써, 네이버 사용자들이 보여주는 관심의 흐름을 개별 사용자들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네이버는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의 방향성을 더욱 강화했고, 변화 과정에서 이벤트성 검색어와 유사한 검색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여러 개 노출되는 것에 불편을 느낀 사용자들의 의견이 증가했다. 이를 해결하고자, 모두에게 동일한 차트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관심도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해 개인별로 차별화된 차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기울여 왔다.

이를 위한 시작으로, 28일부터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 Rank-It-YOurself)’가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적용됐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추어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리요는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피딩(feeding)받는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요를 적용해 처음 선보이는 기능은 ▲‘이벤트ㆍ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 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예시: 축구, 한국 축구, 대한민국 축구)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이다. 

앞으로도 네이버는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