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박시현 기자] 헤리티지서치코어는 핵심 인재 추천 서비스인 헤드헌팅에 주력하는 회사로 2015년에 설립됐다. 주요 업무는 크게 4가지로 헤드헌팅 외에 커리어 컨설팅, 평판조회, 취업 컨설팅 및 교육 등이다.

10년 넘은 경력의 해당 분야 전문가가 다수 포진해 있고, DB통합관리시스템(DIMS)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다양한 포지션의 의뢰를 해소하고, 철저한 보안 및 사후관리를 하고 있는 점이 강점이다.
최근 다수 진행하고 있는 업종은 IT, 전기전자, 바이오제약, 프랜차이즈, 식품 등이다.
중국, 일본 등 해외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 인재를 추천하는 업무도 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자동차, 가전업체 분야, 일본은 IT 분야 등의 인력을 주로 추천해주고 있다.
◆용량 무제한,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언제든 확인 등 효과 = 헤리티지서치코어는 업무 특성상 이메일을 많이 사용한다. 2018년에 리눅스웨어의 온라인 기업메일 서비스인 ‘메일플러그’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에는 네이버 메일을 사용했는데 포털 메일이다 보니 고객들의 회사의 신뢰도에 대한 인식이 다소 떨어져 이미지를 높일 필요가 있었다. 또 함께 사용했던 네이버의 기업메일인 웍스모바일은 유료화 이후 계정당 비용이 비싼데다 인원 증가에 따라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그래서 포털 주소가 아닌 기업 이메일 주소를 쓸 수 있고 용량, 계정수, 속도 등에 주안점을 두고 새로운 기업메일 서비스를 찾았는데, 그 최종 선택은 리눅스웨어의 메일플러그였다.

헤리티지서치코어의 전상헌 대표는 “메일플러그를 선정한 것은 다른 서비스에 비해 유저 인터페이스가 편리한데다 사용자 평판도 좋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정부의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 사업으로 좀더 저렴하게 도입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헤리티지서치코어는 메일플러그의 도입으로 무제한 용량 제공에다 20개의 계정 내에서 자유로운 이용,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언제든지 메일 확인 등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RPA 활용한 서칭 알고리즘 자체 개발 검토 = 헤리티지서치코어는 앞으로 RPA 등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독자적인 서칭 알고리즘 개발을 구상하고 있다.
전상헌 대표는 “인재 서핑을 위해 잡코리아, 사람인 등 잡사이트에 유료 가입해 정보를 찾고 있지만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RPA를 활용한 독자적인 서칭 알고리즘의 개발을 구상중인데 여러 요인으로 그 진전은 더딘 상태이다”라며 “서칭은 AI 기반의 기계가 사람보다 더 잘한다. 1차적으로 기계가 서칭한 결과에 대해 최종적으로 인간의 감성을 더해 분석하면 더 나은 인재 추천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