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웅로직스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물류 시장 선도기업으로 도약할 것"
태웅로직스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물류 시장 선도기업으로 도약할 것"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11.18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석유화학제품 운송, CIS 지역 물류 시장 선도
한재동 태웅로직스 대표
한재동 태웅로직스 대표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태웅로직스(대표 한재동)가 독립 3자물류 회사로는 최초로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한다. 

18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한재동 태웅로직스 대표는 “공모를 통해 모은 자금은 물류창고, ISO 탱크 컨테이너, 소규모 복합 물류회사의 인수에 활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라며, “상장 후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통해 글로벌 물류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향후 사업 계획과 비전에 대해 밝혔다.

태웅로직스는 지난 1996년 설립된 종합물류 서비스 기업으로, 복합 운송, 프로젝트 운송, CIS(독립국가연합) 운송 등 국제물류주선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다년 간의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주요 거래처를 확보했다. 

또한, 해외 8개 국가에 설립한 현지법인과 전 세계 400여 개의 글로벌 파트너를 통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확보했다. 향후 북미, 유럽, 아프리카 지역에 추가적인 현지법인 설립과 CIS 지역의 운송 루트 확대, 현지 물류창고 설립 등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9억 8,937만 원, 영업이익은 126억 3,660만 원, 당기순이익은 91억 2,041만 원을 기록했다. 

태웅로직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5,000,000주로 구주 매출 50%, 신주 모집 50%다. 주당 희망 공모가 밴드는 3,700원~4,500원이며, 공모금액 규모는 밴드 최상단 기준 225억 원이다. 오는 21~22일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26~27일 일반 공모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상장 예정 시기는 오는 12월 중이며, 대표 주관사는 IBK투자증권, 공동주관사는 BNK투자증권이다.  

1자물류(1PL, 1 Party Logistic)는 생산자가 직접 물류 업무를 처리하는 형태며, 2자물류(2PL)는 대기업들 위주로 물류 계열사를 설립해 물류를 처리하는 형태다. 3자물류(3PL)는 독립적인 물류 전문업체가 다양한 고객사와 개별계약을 맺고 전문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 3자물류는 단순히 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 부문 중 일부를 아웃소싱하는 것으로 이해됐지만, 최근에는 전문 물류 회사가 생산 공정부터 고객에게 이르는 모든 물류 단계를 효율화하는 통합 물류 서비스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바로 태웅로직스다. 회사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선사 및 화주와의 견고한 관계를 구축했으며, 해상, 항공 운송부터 프로젝트와 CIS 물류 부문까지 이르는 사업 영역의 다변화에도 성공했다.

국내 석유화학산업 규모는 지난 1990년 세계시장점유율 2.1%에서 2017년 3.9%로 늘어나며 5위로 성장했다. 국내 석유화학 기업들이 오는 2021년까지 약 15조 원 규모의 대규모 설비 투자를 예고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태웅로직스는 케미칼 전문 운송업체의 입지를 선점해 국내 모든 석유화학사를 커버하며, 국내 석유화학제품 운송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석유화학산업 시장은 설비 증가로 꾸준히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어 태웅로직스의 운송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회사는 지난 2007년 프로젝트 물류 시장에 진입한 후, 시장 확대와 영업력 강화를 통해 물류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주요 EPC 업체들의 공식 협력 업체로 지위를 확보해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선점했다.

프로젝트 전담 부서에서 화공 플랜트, 전력 플랜트, 인프라 사업 등 선적지부터 공사 현장까지 해상운송, 육상운송의 물류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동안 우즈베키스탄 UGCC 프로젝트, 콜롬비아 TT2 프로젝트 등등 다수의 성공적인 프로젝트 물류 레퍼런스를 축적했다.

태웅로직스는 CIS 전담부서를 설립하고, 역량을 집중해 진입장벽이 높은 CIS 지역의 물류 시장 선도 기업으로 도약했다. 우즈베키스탄과 러시아 노보로시스크 지역에는 현지법인을 설립해 동유럽 지역과 지중해 최종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경쟁력도 확보했다. 

특히, 통관이 어려운 CIS 내 일부 국가에 대해 현지 통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사의 운송 소요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켰다. 이 밖에도 회사는 자체적인 물류 통합관리 시스템 ‘TIMS(Taewoong Intergrated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고객사의 공급망관리(SCM) 전 영역에 걸쳐 맞춤형 물류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태웅로직스의 매출과 수익성은 프로젝트와 CIS 지역 물류의 물동량 증가로 인해 계속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16년 1,841억 원이던 매출액은 지난해 2,293억 원으로 늘어났으며, 영업이익률도 4.38%에서 4.72%로, 당기순이익률도 1.73%에서 2.9%로 상승했다. 앞으로도 전 세계적으로 물동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태웅로직스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