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마크베이스 국산 DBMS, TPC IoT분야 국제표준 등재 및 국제 공인 인증 획득"
TTA "마크베이스 국산 DBMS, TPC IoT분야 국제표준 등재 및 국제 공인 인증 획득"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9.11.1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박재문, TTA)는 마크베이스의 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 TPCx-IoT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국제표준으로 등재됐고 국제 공인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마크베이스의 DBMS는 초당 수백만 개의 센서 데이터의 수집, 저장 및 실시간 분석이 가능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Time-Series DBMS)로, IoT,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TT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2017년부터 국산 기반SWㆍ컴퓨팅장비(서버, 스토리지, DBMS 등)가 TPC/SPC/SPEC 등 국제 공인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TPC/SPC 위원회 정회원 자격을 획득하여, 표준 개정, 벤치마크 툴 개발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마크베이스 DBMS는 Couchbase, Hbase 등 해외 유수 DBMS보다 성능이 약 140% 향상된 결과로 1위를 획득했다.

이는 국산 DBMS 제품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서버 벤더사들이 IoT 분야에 국산 DBMS 제품을 채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TTA 박재문 회장은 “국산 DBMS가 차세대 TPC 표준에 등재되고 독보적인 성능을 확보하여, 국내 중소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TTA도 정부와 함께 관련 인증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국산 기반 SWㆍ컴퓨팅 장비산업의 활성화와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