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체인점 사업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 소자본·소규모로 가능한 업종전환창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
요즘 뜨는 체인점 사업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 소자본·소규모로 가능한 업종전환창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
  • 차병영 기자
  • 승인 2019.10.0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중에서도 요식업 창업이나 외식 창업을 신규 창업하거나 업종변경 및 업종전환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로 꼽히는 것은 아이템 선정이다. 창업에는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지만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외식업 창업의 성공 여부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크고 작은 유행의 바람을 타고 다양한 창업 아이템이 쏟아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검증 받은 안정적인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 창업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라고 말한다.

다양한 업종과 아이템이 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소비량이 증가하는 업종이 있다. 바로 ‘닭고기’를 활용한 음식으로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로부터 끊임없이 사랑받아 온 찜닭 아이템이 새로운 전성기를 열고 있다. 찜닭은 이미 안동을 넘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국민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외식 업계에서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최고의 호황 아이템으로 소비자들의 재방문 주기도 짧으며, 상권 독점이 가능해 불황기에도 늘 강세를 보여온 안정적인 유망 창업 아이템이다.

이러한 찜닭이 안정적인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전통찜닭과 치즈를 최초로 결합한 ‘일미리금계찜닭’이 찜닭 프렌차이즈 창업 업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닭고기 관련 외식 창업은 치킨 창업에 집중되어 과다 출현경쟁으로 이어지고 있고, 고깃집 창업도 삼겹살 창업, 돼지고기 무한리필 창업, 소고기 창업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찜닭 창업은 상대적으로 블루오션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찜닭 창업 중에서도 요즘 뜨는 체인점인 일미리금계찜닭은 9년 동안 100명의 가맹점주가 선택했을 정도로 안정적인 아이템이며, 타 브랜드와 차별적인 경쟁력을 추구하고 있어 다수의 예비 창업주들에게 안정성 높은 찜닭 프랜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는 외식창업 아이템이다. 이에 KCPBA 한국 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을 3년 연속 수상 및 머니투데이 2018 미래창조경영 우수기업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여러 매체는 물론 유튜버 등 다양한 미디어에도 끊임없이 소개되고 있다.

소자본 업종전환창업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이 찜닭 창업을 비롯해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본사차원의 프랜차이즈 본질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함께 1차 고객인 최종 소비자, 2차 고객인 가맹점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가들은 일미리금계찜닭의 성공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보고 있다.

◇ 첫째, 9년간 100명의 가맹점주님들과 함께 만들어 온 상위 1% 찜닭 브랜드
지금도 다양한 찜닭 브랜드가 있지만, 소비자의 발길을 이끌기 위해서는 요행이나 요령이 아닌 높은 고객 만족도의 ‘맛’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유망 창업 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은 치즈와 찜닭을 최초로 결합한 브랜드이며, 퓨전찜닭 브랜드 중 최초로 체인점 100호점을 돌파했다. 전통 찜닭을 베이스로 다양한 퓨전찜닭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 곳의 시그니쳐 메뉴인 ‘구름치즈찜닭’은 매장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다양한 맛집 채널에 소개 될 뿐만 아니라 3년 연속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우수 프랜차이즈 부문 수상과 2018년 미래 창조 경영 우수기업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상당히 높다.

◇ 둘째, 안정성과 지속성을 담보하는 체인점 ‘매출 보장제’와 ‘3+9프로젝트’ 혜택 제공
‘매출 보장제’와 ‘3+9’프로젝트’는 1년 동안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이다. 오픈 시점을 기준으로 3개월 동안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 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마케팅 교육 등의 혜택이 지원되고 남은 9개월 동안은 예비 가맹점주와 본사가 협의한 매출을 기준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운영자금을 지원해 주는 프로젝트이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국내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 상황에 대한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행 중이다.

◇ 마지막으로 낮은 업무 강도와 빠른 회전율을 통해 이어지는 고수익률
일반적으로 한식 분야는 대중적이지만 업무 강도가 높다는 인식 때문에 창업 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 했다. 하지만 브랜드는 찜닭이라는 단일 메뉴로 이러한 인식을 과감하게 바꾸며 한식 창업에 대한 허들을 낮췄다. 또한 조리가 간단하기 때문에 고임금의 주방인력이 필요 없으며, 배달 매장의 경우 1인 운영이 가능하다. 일미리금계찜닭 본사는 가맹점주의 노동 대비 높은 수익률과 마진율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추구하고 있다. 더불어 안정적인 객단가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도 추구하고 있다.

일미리금계찜닭 관계자는 “작년 대비 올해에는 업종변경 및 업종전환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대부분의 가맹상담을 하는 분들이 저 매출로 인해 심신이 지쳐 있으며, 자본력이 낮아 쉽사리 변경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하며,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이어 “이 외에도 선착순 가맹비 할인, 인테리어 자율시공, 대출 등 다양한 현실적인 방안을 통해 초기 창업비용을 낮춰 창업자의 부담을 줄여 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가맹점과 상생 할 수 있는 한 해를 만들 수 있도록 주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