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앤에스솔루션 “올 9월 클라우드 ERP 신규고객 100개 돌파”
씨앤에스솔루션 “올 9월 클라우드 ERP 신규고객 100개 돌파”
  • 박시현 기자
  • 승인 2019.09.29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부터 클라우드 주력, 정부 ‘클라우드 확산 사업’으로 고객 다수 유치

[아이티비즈 박시현 기자] 씨앤에스솔루션은 1999년 창업해 구축형 ERP인 프로ERP(proERP)를 개발, 공급해온 캐드앤소프트(CAD&SOFT로)가 전신으로, 2014년 이 제품의 클라우드 버전을 개발해 현재까지 클라우드 ERP 서비스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클라우드 ERP 고객사 총 200여곳 확보 = 조선기자재, 플랜트 등에 특화된 ERP 주문생산에 강점을 갖고 있는 씨앤에스솔루션은 구축형 ERP로 일진앤드, 부산공동어시장, AMS, 현대중공업 협력사, 대우조선 협력사, 삼성중공업 협력사 등 50여개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대표적으로 부산의 기자재업체인 일진앤드는 프로ERP 전체 모듈을, 대우조선 협력업체 10여 곳에서는 프로ERP HR모듈을 사용하고 있다.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클라우드 ERP 서비스로는 2019년 9월 현재까지 누적 200여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씨앤에스솔루션은 구축형 ERP에서 클라우드 ERP 서비스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면서 기존 구축형 ERP 사업은 유지보수만 수행하고 있다.

씨앤에스솔루션 신준기 대표는 “구축형 ERP 사업은 대체로 규모가 크며, 이에 따라 투입 인력도 많고 구축 기간도 오래 걸린다, 여기에 고객의 요구사항에 일일이 맞춰 빈번하게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해야 하는 까닭에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격 전환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신준기 씨앤에스솔루션 대표
신준기 씨앤에스솔루션 대표

신 대표는 그러면서 “삼성조선에 근무하면서 통합시스템의 개발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로 1999년 캐드앤소프트를 설립해 국내중소기업, 특히 기자재산업에 특화된 솔루션 개발에 주력했다.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수많은 업체를 구축하면서 많은 실패를 겪었으며, 이렇게 20년간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축적된 기술력이 현재 ERP 클라우드를 개발할 수 있는 힘이 됐다”고 밝혔다.

◆‘프로ERP’ 경영활동 전반 프로세스 관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타깃 = 씨앤에스솔루션이 현재 주력으로 공급하는 ERP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ERP(proERP)는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 및 관리해 주며,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프로ERP 클라우드 서비스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회계모듈, 관리모듈, 인사모듈 등 다양하게 이용 가능하다. 특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씨앤에스솔루션은 이 클라우드 ERP 서비스로 올해에만 9월 현재 모두 105개의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등 지금까지 모두 200여개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신규 고객을 다수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정부의 클라우드 확산 사업이 있다. 고객들의 초기 클라우드의 서비스 도입 부담을 대폭 낮춰주는 정부의 클라우드 확산 사업이 고객 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게 신준기 대표의 얘기다.

씨앤에스솔루션의 프로ERP 클라우드 서비스가 갖춘 특장점으로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요구하는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씨앤에스솔루션의 클라우드 ERP 서비스 ‘프로ERP’의 모듈 구성
씨앤에스솔루션의 클라우드 ERP 서비스 ‘프로ERP’의 모듈 구성

신준기 대표는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은 경비를 처리할 때 일일이 전표를 하나씩 만들어 입력시켜야 한다. 하지만 프로ERP에서는 ERP와 연계돼 있는 카드전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법인카드 사용 시 폰으로 오는 문자를 가지고 빠르게 경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 웹브라우저나 모바일로 언제든지 프로ERP에 접속할 수 있다. 경비처리가 완전 자동화되고 국세청 자료도 앱에서 바로 조회해 프로ERP와 연동이 되도록 했으며, 기본적인 손익분석도 앱으로 바로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씨앤에스솔루션은 이 프로ERP 클라우드 서비스를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도 나서고 있다.

현재 베트남, 태국 등에 15년 넘게 관계를 맺고 있는 파트너사를 통해 현지 시장을 공략 중이며, 특히 베트남의 경우 국영조선소에서 프로ERP 클라우드를 선정해 구축을 진행하고 있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활용 가능한 기능 추가 예정 = 씨앤에스솔루션은 앞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고객사들의 요구사항를 더욱 자세하게 파악해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및 제공으로 ERP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을 점차 넓혀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테면 카드전표 등 폰에서 실시간으로 필요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면서 프로ERP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 클라우드 확산 사업의 혜택으로 프로ERP를 도입한 고객들이 정식 유료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각 기업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그리고 부산의 공동어시장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공동어시장의 위탁인 500개사와 중도매인 100개사 그리고 냉동창고 100개사 등을 대상으로 프로ERP 클라우드 솔루션을 확장할 예정이다.

씨앤에스솔루션은 현재 냉동창고관리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 개발 사업은 부산공동어시장의 냉동창고관리시스템을 일반 냉동창고를 타깃으로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화주들의 입출고관리, 급수료관리, 가공관리 기능과 세금계산서 발행업무까지 냉동창고를 통합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준기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어시장인 부산공동어시장에서 효율적으로 관리 중인 표준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관리체계가 매우 낙후돼 있는 일반냉동창고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