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과 상관없이 서로 연동되는 IoT 세상 열린다"
"표준과 상관없이 서로 연동되는 IoT 세상 열린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6.02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부품연구원, oneM2M 표준 기반의 사물인터넷 글로벌 연동기술 시연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전자부품연구원(원장 김경원)은 미국 전기통신공업회(TIA; Telecommunication Industry Association) 주최로 미국 댈러스에서 6월 1일부터 양일간 열린 ‘원엠투엠 쇼케이스’(oneM2M Showcase)에서 원엠투엠(oneM2M) 플랫폼을 이용한 이종 사물인터넷 플랫폼간 연동 기술을 발표했다.

전자부품연구원에서 발표한 이번 연동 기술은 원엠투엠(oneM2M) 글로벌 표준을 중심으로 올조인(AllJoyn), 구글 네스트(Google Nest) 플랫폼, 필립스 휴(Philips Hue) 플랫폼, 조본(Jawbone) 플랫폼을 연동함으로써 사물인터넷 제품 규격과 상관없이 원엠투엠(oneM2M) 표준 인터페이스로 사물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예컨대, 이 연동 기술을 사용하면 집안에 있는 가전기기들이 서로 다른 사물인터넷 규격을 사용하더라도 사용자는 이를 인지하지 않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이번 연동기술 시연에서는 원엠투엠(oneM2M) 표준기반 가전기기들과 올조인(AllJoyn) 기반 스마트소켓과 LED 전구, Hue 기반 LED 전구, 조본(Jawbone) 기반 피트니스 트래커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들이 통합적으로 연동되어 서비스되는 모습을 선보였다.

이번에 발표한 연동 기술은 작년 12월 프랑스 ETSI 본부에서 개최된 원엠투엠(oneM2M) 쇼케이스에서 시연한 원엠투엠(oneM2M) 플랫폼간 연동에서 한걸음 진화하여 원엠투엠(oneM2M) 플랫폼과 여타 플랫폼간 연동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이종 플랫폼간 연동 기술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K-ICT 전략의 일환으로, 전자부품연구원은 이번 연동 시연을 바탕으로 원엠투엠(oneM2M)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물인터넷 표준과 레거시* 제품을 지원하는 사물인터넷 플랫폼간 상호 운용을 위해 인터워킹 기술을 제안하고 향후 관련 기술에 대한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표준화가 완료된 인터워킹 기술은 사물인터넷 오픈소스 연합체인 OCEAN을 통해 해당 기술에 대한 소스를 공개하여 관련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원엠투엠(oneM2M) 쇼케이스에서는 스마트 홈, 홈 에너지,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원엠투엠(oneM2M)을 기반으로 개발된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전자부품연구원을 비롯하여 퀄컴(Qualcomm), AT&T, 에릭슨(Ericsson), 화웨이(Huawei) 등 사물인터넷 관련 산업을 선도하는 10개 기관․기업이 참가했다.

강성주 미래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에 시연한 사물인터넷 글로벌 연동 기술은 원엠투엠(oneM2M) 표준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간 연동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향후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및 서비스 개발 기업이 각자의 강점을 가지는 기술에 집중하여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아울러 서비스 이용자는 제품․서비스 개발 업체에 구애되지 않고 원하는 서비스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관련 기술이 진일보했다”며, “향후 표준기반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기술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