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케이시티에 ‘5G-V2X’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나선다
LG유플러스, 케이시티에 ‘5G-V2X’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나선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19.09.05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자율주행 기술협력 MOU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최주식 LG유플러스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 등 관계자들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재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최주식 LG유플러스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 등 관계자들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재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과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 경기 화성)’에 5G망, C-V2X* 등 통신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케이시티에 5G 기반 차량ㆍ사물 통신인 C-V2X를 구현하는 것은 통신사 중 처음이다.

양 기관은 5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양재사옥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실무협의단 구성ㆍ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나가는데 합의했다.

구체적으로는 ▲기지국, 단말 등 5G 통신인프라 관련 장비 및 운용시스템 등 관제시설 지원과 정밀지도 활용 지원 ▲무선보안 등 5G 통신인프라를 활용한 자율주행자동차 공동 연구과제 수행 및 기술개발 ▲5G 등 통신인프라 지원 및 기술교류 등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C-V2X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테스트베드를 확보하게 된다. 케이시티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교통시설, 통신환경 등 실도로를 재현해 기술 검증의 신뢰성이 높다. 경기도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의 대규모 단지로 구축돼 다양한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하기에도 적합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케이시티가 국내 최초로 근거리(DSRC) 및 원거리(C-V2X) 통신방식을 검증 할 수 있는 유일한 자율주행 실험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케이시티에서 자율주행차량 기술은 물론 원격주행 및 대용량전송, 모바일엣지컴퓨팅을 활용한 저지연, 동적정밀지도, 정밀측위 등의 수준 높은 검증이 가능해진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국내 모든 통신사의 5G 상용서비스 등 케이시티가 구축한 다양한 통신환경을 기반으로, 향후 민간, 학계, 스타트업 등의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든 기관이 다양한 분야에서 케이시티 인프라(케이시티 무상개방 내년하반기까지 연장, 차량 및 보행자 더미 등 동적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현재 LG전자와 공동개발을 진행 중인 ‘자율주행차 5G 원격제어’ 과제의 사전 자율주행 테스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기술검증을 케이시티에서 진행 할 계획이다”며 “LG유플러스만의 차별적인 5G 및 자율주행 서비스와 기술 검증의 중심이 될 케이시티가 함께 성장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