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제1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 개최
미래부, 제1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 개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5.2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부터 무박 3일간 판교테크노밸리 SW융합클러스터 판교센터에서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경제혁신 3개년계획의 ‘K-ICT전략’과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를 확산하기 위해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무박 3일간에 걸쳐 판교테크노밸리 SW융합클러스터 판교센터에서 ‘제1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SW융합 해카톤이란 다양한 이슈와 SW융합을 접목하여 42.195시간동안 쉬지않고 아이디어와 생각을 기획,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 프로토타입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협업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 대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4개 지역(경기, 부산, 인천, 대구) SW융합클러스터가 주관하는 것으로 올해 경기 판교를 시작으로 부산, 인천, 대구 순으로 연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 제1회 대회는 ① “(SW융합 아이디어의 제품화) 현(現) 제품․서비스에 아이디어를 더하라”, ②“(SW융합으로 사회이슈 해결)대한민국을 더 안전하게”라는 2개의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며, 우수한 성과를 낸 8개팀에게는 미래부장관상 등을 시상하고, 시상금 외에 대상 팀의 해외 벤치마킹 연수, SW융합클러스터 및 연구개발(R&D)후속지원 프로그램 연계 등의 후속지원을 통해 SW중심사회로 이끌 성공사례를 만들어 낼 계획이다.

이날 행사를 위해 5월 20일까지 1개월간 참가자를 모집한 결과 당초 모집계획이었던 200명(40팀)을 훨씬 넘는 465명 113개팀이 접수하였고, 고등학생이 접수인원의 16%(76명)를 차지하고, 전국 각지의 학생․SW개발자 들이 참여하여 지역, 나이, 전공 등을 불문한 명실공히 SW융합의 진정한 경연대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5월 29일부터 3일동안 전 과정에 각 분야(개발, 디자인, 기획, 사업화 등)의 전문 멘토단(13명)이 함께하여 아이디어의 구체화, 시제품 제작 등에 있어 참가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해주고, 함께 고민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게 된다.

113개팀의 결과물은 SW전문가 집단에 의한 기술성, 시장성, 창의성 등의 평가과정을 거쳐 5월 31일 우수한 8개 과제에 대해 시상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부대행사로 판톡(판)을 바꾸는 기술 사람과 창의를 말하다) : 벤처 성공기업인의 스토리 강연(김정운 소장(여러가지 문제연구소), 이형우 대표(마이다스 아이티), 김현유 상무(구글)), 데모데이(유망 벤처기업 투자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SW융합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 3월 개소한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후원으로 사물인터넷(IoT) DIY 랩(센서모델 300여종, 실습키트), 모바일 랩(단말 및 웨어러블 기기), 3D 랩(3D프린터 및 스캐닝 기기) 등을 개방․지원하여 참가자들이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의 다양한 융합 기회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은 “이 SW융합 해카톤 대회는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SW가 지역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주고, SW중심사회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구체적 장”이라며, "앞으로, 창조경제의 DNA를 가지고 있는 국민이면 누구든지 참여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해줄 기술과 제품이 시작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