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에스오토메이션, 비접촉식 자석 엔코더 개발…”로봇 핵심 부품 국산화 앞장”
알에스오토메이션, 비접촉식 자석 엔코더 개발…”로봇 핵심 부품 국산화 앞장”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08.0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CI
알에스오토메이션 CI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알에스오토메이션(대표 강덕현)이 ‘비접촉식 자석 엔코더’의 자체 개발에 성공하며 로봇 분야 핵심 부품 국산화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서보 모터 전문 기업 코모텍과의 협업을 통해 협동 로봇 등에 필요한 20비트급 자석식 엔코더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이미 보유한 광학식 엔코더 기술과 더불어 엔코더 제품의 완전한 라인업을 갖춤으로써 로봇 핵심 부품의 자립이 가능해졌다

엔코더는 스마트 폭탄이나 유도무기 등에 정밀 위치 제어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으로 과거부터 수출 규제 품목이었으며,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시 리스크가 큰 핵심 부품이다. 이번에 신규 개발한 자기식 엔코더는 광학식보다 내구성이 높고 박형구조가 가능해 최근 4차산업의 핵심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협동 로봇의 관절과 스마트카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자기식 엔코더 개발과 함께 스마트 액추에이터의 국산화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액추에이터는 협동 로봇의 핵심 부품으로 로봇 국산화 기술의 최종 단계로 알려졌다.

강덕현 알에스오토메이션 대표는 “엔코더는 5년 이상, 100억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개발한 4차산업의 반도체와 같은 부품으로 국내 서보 모터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100% 국산화와 라인업을 완성할 수 있었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가 강화되고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추가적인 제재가 발표되고 있는 상황에서 로봇 핵심 부품의 국산화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