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현직 디자이너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광고시각 출판편집디자인 국비무료교육 강의 제공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현직 디자이너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광고시각 출판편집디자인 국비무료교육 강의 제공
  • 장현주 기자
  • 승인 2019.07.1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디자인은 실용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제작한 디자인을 지칭한다. 실제 우리 생활에서 시각디자인 혹은 편집디자인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지하철 역사나 버스 내-외부에는 재치 있는 글과 디자인으로 제품이나 기업을 홍보하는 광고디자인이 다수 존재한다.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료수나 과자의 포장지도 편집디자인의 일부인 패키지디자인에 속한다. 

즐겨보는 잡지나 자기계발을 위한 서적은 표지부터 본문 내용까지 출판편집디자인이며, 요즘 많이 이용하는 이북(e-book)은 디지털 컨텐츠 편집디자인이라 부른다. 박람회, 전시회 등에 참가할 때 쉽게 받아볼 수 있는 안내문이 브로슈어, 리플릿이다. 박람회 현장에서는 각종 팸플릿과 X배너, 현수막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때문에 소비자에게 시각적인 정보를 구성해 인쇄물로 제공하는 출판편집디자이너는 취업 전망이 좋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디지털프린트 보급 및 인디자인 등의 편집 전문 프로그램 활성화 등 기술과 매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인쇄물로 범위가 확장되고 있기 때문. 출판편집디자인 직무 경험을 통해 웹디자이너, 광고시각디자이너, 기업 및 제품 브랜딩 디자이너 취업도 가능해 디자인 계열의 취업이 용이하다.

모든 디자인의 기본 프로그램은 ▶2D그래픽 :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이다. 이미지 보정, 사진합성, 폰트, 컬러, 레이아웃 등의 감각을 포토샵을 통해 배우고, 큰 사이즈의 인쇄물 제작을 위해 로고, 제품디자인, 아이콘 등 일러스트를 활용해 벡터(Vector) 이미지로 저장한다.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그램으로 폰트, 레이아웃, 컬러, 그리드 등 디자인 기본 요소와 시각디자인 감각을 익혔다면 출판편집 전문 프로그램인 ▶인디자인(Indesign)으로 도서 및 매거진 등의 서적물 디자인 편집을 배운다. 사진과 텍스트를 배열해 가독성이 높은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디자인을 배우면서 이북(e-book)까지 직접 제작해야 요즘 트렌드를 알 수 있다.

해당 분야 취업 준비는 디자인 프로그램 및 출판편집디자인 직무 관련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과정부터 밟는 것이 좋다. 이력서 작성 시, 직무에 대한 기본을 확실히 배웠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필요하다. GTQ포토샵, GTQ일러스트, 컬러리스트기사/산업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등이 있다. 

디자인 분야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포트폴리오다. 출판편집 포트폴리오는 개인의 디자인 작업물을 책으로 제작해 면접에서 보여주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출판편집 포트폴리오 북에는 신문 디자인(newspaper design), 잡지 디자인(magazine design), 책 디자인(book design), 브로슈어(brochure), 카탈로그(catalogue), 캘린더(Calendar), 포스터(Poster), 패키지디자인, 광고편집디자인, 옥외광고(간판, 현수막, X배너)디자인, 인포그래픽(Infographics) 등 디자인과 편집디자인 기획 내용(메인컬러, 레이아웃, 폰트 사용)을 자세히 적는다.

취업준비는 혼자서 취업사이트 구직란에 이력서를 공개하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다소 늦게 취업이 이뤄질 수 있고 열람하는 기업에 대한 불확실한 정보,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무에 대한 낮은 이해도 등을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 이에 다수의 전문가들은 교육을 수강한 전문학원에서 취업을 준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요즘은 학원에서 기업과 산학연계도 보다 탄탄히 조성돼 있고, 무엇보다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요구하는 직무를 상세히 분석해 수강생의 실력 및 성향까지 파악해 연결해주는 전문적인 취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서다.

출판편집디자인은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를 이용해 전문 교육을 수강하는 것이 권장된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는 구직자의 직업능력개발을 갖추기 위해 훈련비 일부를 지원해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한다. 

구직자(취업준비생)를 위한 국비지원 무료교육 지원제도는, 국가기간 전략산업 전액 100% 무료교육, 구직자 취업성공 패키지,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대상에 따라 100~80% 국비지원 무료교육이 가능하다. 매월 훈련장려금도 있고,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성공수당도 있으니 어느 유형에 해당되는지 관할 고용지원센터에서 확인해 봐야 한다.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인 HRD-Net 홈페이지에서 교육동영상 시청 후 고용센터에서 직업상담을 진행,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취업 후에도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제를 활용해 재직자 국비지원 무료교육도 가능하다.

디자인 전문 교육과 출판편집 포트폴리오북 제작, 취업시스템까지 골고루 갖춘 컴퓨터학원은 국비지원 무료교육 컴퓨터학원으로 운영되고 있어 수강생의 만족도가 높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강남캠퍼스(강남역(강남구), 신논현역(서초구), 용산구, 관악구, 경기도 판교, 용인, 수원)에는 출판편집디자인 전시회, 공모전을 개최, 편집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부터 종이, 인쇄, 재단, 가공 등 인쇄소 현장 실습을 통해 편집디자인의 감각을 익히고 출판편집 공정까지 체험 및 경험하는 실무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수강생의 출판편집디자인 포트폴리오는, 2018년 12월 10만여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디자인페스티벌(Seoul Design Festival)에서 출판편집디자인, 웹&모바일, 모션그래픽 영상편집디자인, 실내건축인테리어, 카티아(Catia) 자동차∙컴퓨터기계설계디자인 등 디자인 산업분야의 수준 높은 포트폴리오를 작품 전시를 통해 예비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시각을 보여줬던 바 있다. 

해당 학원은 강남(2호선 강남역, 9호선 신논현역), 종로(종각역, 종로3가역, 종로구, 동대문구, 은평구), 신촌(신촌역), 노원(노원역), 상봉(상봉역), 영등포(당산역), 대림(대림역), 송파(가락시장역), 안양(안양역), 의정부(의정부역), 구리(구리역), 성남(미금역), 일산(마두역), 안산(한대앞역), 대전(정부청사역), 전주(전북대학교 앞) 등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광고시각-출판편집디자인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