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장서 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쉬워진다
산업 현장서 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쉬워진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4.10.16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코, 사물인터넷 인프라 완성 위해 포그 컴퓨팅 전략 확대

시스코는 미국 시카고에서 14일(현지시간 기준) 개막한 IoT 월드포럼에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기술이 산업 현장 전반으로 확산돼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 전략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포그 컴퓨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발생되는 IoT 시대에 대비해 모든 데이터를 원거리의 클라우드로 보내는 대신 데이터 발생 지점 주변에서 선별적으로 분석, 활용 가능하도록 시스코가 새롭게 제안한 아키텍처이다. 시스코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선보였던 IOx 플랫폼이 각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준비를 갖춤으로써 새로운 국면의 IOx 플랫폼 시대를 예고했다.

시스코는 우선 IOx를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난 8개월 동안 8배 수준으로 대거 늘렸다. 또 네트워크 에지 단의 포그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중앙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IOx 애플리케이션 매니지먼트 모듈(IOx Application Management Module)’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 밖에도 시스코는 각 산업 부문의 선도기업들과 IOx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했다.

즉, 시스코는 IOx를 자사 포그 컴퓨팅 전략의 핵심 기술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실상 표준으로 적극 수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IoT 기술 도입을 앞당길 수 있는 의미있는 행보를 보인 것. 실제로 시스코의 이번 발표로 각 산업 분야의 개발업체와 운영업체는 대규모 IoT 도입 시 한층 향상된 가시성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센서와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에 보다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시스코는 이번 행사에서 ‘IoE 소프트웨어 & 서비스 스위트(IoE Software and Services Suite)’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사물인터넷을 능가하는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의 가치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시스코가 이번에 선보인 새 스위트는 IoT 환경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 그 결과치를 필요로 하는 사람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전달해 준다. 결국 기업들은 각종 정보에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 통합, 프로세스 자동화 및 상황인식 모바일 협업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시스코 사물인터넷 시스템 및 서비스 그룹을 총괄하는 킵 컴턴(Kip Compton), 부사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IoT 기술 도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스코 IOx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져 왔다. 이에 이를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판단 하에 포그 컴퓨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과 함께 협력 관계를 강화해 왔다”고 밝혔다.

IoT 기술 도입을 위해서는 곳곳에 분산돼 있는 데이터와 센서를 통합할 수 있어야 하고 네트워크 상에서 움직이는 데이터, 즉 데이터인모션(Data in motion)까지도 분석을 최적화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중앙집중형 제어 역시도 가능해야 하는 등 새로운 요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이에 고도로 중앙집중화된 데이터센터와 한층 기능이 강화된 에지를 갖춘 새로운 인프라 차원의 접근방안이 필수적이다.

시스코는 이러한 변화에 일찌감치 준비를 서둘러 왔다. 그 결과 시스코는 이미 클라우드에서 포그 컴퓨팅까지 인프라 전반에서 네트워킹, 컴퓨팅 및 스토리지를 통합적으로 제공, 고객들이 IoT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포그 컴퓨팅 외에도 인터클라우드를 비롯한 하이브리드 데이터센터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음으로써 다각적인 측면에서 최적화된 IoT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발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IOx 플랫폼 및 파트너 에코시스템 확장…새 IOx 솔루션 발표

▶ 시스코는 시스코 IOx 발표 이후 지난 8개월간 해당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플랫폼 수를 8배 가량 늘렸다. 시스코 커넥티드 그리드 라우터(Cisco Connected Grid Router), CGR1120, CGR1240 외에 선별된 시스코 819, 88x, 89x 시리즈 라우터를 비롯한 16가지 다른 플랫폼에 시스코 IOx 지원 역량을 강화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포그 애플리케이션은 제조업, 교통, 에너지 등 특정 산업 분야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물리적 환경에서 적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 IOx 플랫폼은 출시 이래 여러 업체들과의 협력 과정을 거치며, 주요 산업 부문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위한 포그 인프라의 사실상 표준으로 인정 받고 있다. 이제까지 IOx 플랫폼 협력을 발표한 대표적인 업체는 GE(Predix), 이트론(Itron), OSISoft(PI), 인텔(Intel), 윈드리버(WindRiver), 일본의 SK솔루션스(SK Solutions), SAP하나(SAP Hana) 등이다.

▶ 시스코는 산업용 포그 기반 IoT 컴퓨팅 모델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확장하기 위해 IOx 애플리케이션 매니지먼트 모듈(IOx Application Management Module)을 출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시스코 IOx 에지에서 운영되는 포그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중앙에서 관리함으로써 고객이 수백 만 개의 엔드포인트와 네트워크 에지 상의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도와준다.

▶ 시스코는 이번 발표를 통해 각 산업 분야의 개발업체와 운영업체들이 대규모 IoT 도입 시 한층 향상된 가시성을 확보하고, 센서와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에 보다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시스코는 사이버 및 물리적 보안으로부터 코어 네트워크와 포그 컴퓨팅 구성요소에 이르기까지 IoT 인프라 전반을 커버하는 엔드투엔드 안전 및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일례로 시스코 포그 컴퓨팅 프레임워크는 에지 단의 스토리지 및 컴퓨팅 기능으로, IoT 인프라 전역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사이버 및 물리적 보안 위험 요소를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종합적인 인텔리전스로 전환시켜 주기도 한다.

시스코 IoE 소프트웨어 & 서비스 스위트

▶ 시스코는 IoE 소프트웨어 & 서비스 스위트의 핵심 구성요소들도 추가로 발표했다. 이 스위트는 자동화된 프로세스와 사용자 친화적인 퍼스널 인터페이스를 통해 IoT 환경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가치 있는 정보로 전환해 주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솔루션으로 구성된다.

▶ 특히, 이 스위트에는 애널리틱스, 데이터 가상화, 데이터 통합 기능을 근간으로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솔루션도 포함돼 있다. 이는 네트워크 코어로부터 에지 단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는 물론 시스코 IOx와 포그 컴퓨팅 모델을 이용해 의사결정 과정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시해 준다.

▶ 시스코 IoE 소프트웨어 & 서비스 스위트는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분산된 프로세스를 통합해 주고 자동화해 준다. 즉, API 관리 및 통합 소프트웨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 통합을 지원해 준다. 또 네트워크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지속할 수 있게 해 준다.

▶ 시스코는 최근 자사의 비디오 서베일런스 7.6(Video Surveillance 7.6) 솔루션에 인텔리전스와 애널리스틱스 기능을 더해 궁극적으로는 자사 IoT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했다. 실질적으로 이 솔루션은 도시 안전과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위해 에지 단에서도 비디오 애널리스틱스 기능을 보장해 준다. 즉, 에지 단에서도 지능적인 이벤트 프로세싱은 물론 분류를 가능하게 해 주며, 데이터가 중앙 지점에서 분석되기 이전에 부분적으로 이벤트를 실행,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시스코는 자사의 커넥티드 트랜스포테이션(Connected Transportation) 솔루션의 일환으로 포그 컴퓨팅을 이용해 에지 단에 컴퓨팅 기능을 갖춘 센서 네트워크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철도 운영자가 시스코 IoE 서비스 스위트의 애널리틱스 기능을 이용해 센서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열차 사고는 물론 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