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WIS 2015서 '5G 세상 기가토피아' 선보인다
KT, WIS 2015서 '5G 세상 기가토피아' 선보인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5.2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강소기업 IoT 아이템 함께 전시해 동반성장 주도
▲ KT WIS 2015 부스 조감도

[아이티비즈] KT가 올해 WIS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KT(회장 황창규, www.kt.com)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정보통신박람회 ‘WORLD IT SHOW 2015(이하 WIS 2015)’에 참가해 ‘모든 사물이 연결된 5G 세상, 기가토피아(GiGAtopia)‘를 주제로 전시관을 운영한다.

KT는 ▲출입솔루션 ▲차세대 통신(5G) ▲사물인터넷(IoT) ▲기가토피아 총 4개의 존으로 전시관을 구성해 세계 최고의 5G 중심 미래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KT위즈가 국민 스포츠인 프로야구의 1군 리그에 진입한 첫 해인만큼 야구장 컨셉으로 부스를 단장해 KT가 만들어 갈 미래 세상을 관람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WIS 2015’에서 KT가 선보일 기가토피아는 ‘출입 솔루션’존을 통해 부스에 입장하면서부터 펼쳐진다. 관람객들은 KT야구단의 공식 어플리케이션인 ‘WIZZAP’ 서비스와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의 NFC 게이트를 KT의 부스에서 마치 야구장에 온 것처럼 그대로 체험할 수 있다.

‘WIZZAP’을 이용하면 티켓의 예매부터 발권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국내 최초로 NFC(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 적용된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의 게이트를 통해 대기 시간 없이 신속한 입장이 가능하다. 이로써 그간 야구 경기 관람을 위해 티켓을 예매한 뒤 매표소에서 지류 티켓으로 발권하고 긴 입장 대기 줄을 서야 했던 야구팬들의 불편함이 대폭 해소될 수 있다.

또한 출입자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 방향을 추적해 시간대별 분포, 체류 고객 수, 평균 체류 시간 등의 정보를 신속하게 분석하는 ‘3D 피플 카운팅’ 기술도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 기술은 3D 센서와 객체검출 방식을 이용해 기존의 기술보다 훨씬 정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며, 이를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 전시관 등에서 활용할 경우 방문자들을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차세대 통신(5G)’존에서는 차세대 5G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와이파이와 LTE를 병합해 기존 LTE 보다 4배 빠른 1Gbps급 속도를 제공하는 이종망 융합 기술 로 KT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가패스(GiGA path)’를 비롯해 5G의 핵심 기술인 ‘밀리미터파(Millimeterwave)’와 ‘매시브 마이모(Massive MIMO)’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밀리미터파(Millimeterwave)’는 기존 LTE 주파수 대역보다 높은 초고주파 대역의 주파수를 활용해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LTE 대비 1,000배까지 높이는 5G 실현의 주요 기술이다. ‘매시브 마이모(Massive MIMO)’는 기존 2~4개의 안테나만 이용하는 LTE 와는 달리 100개 이상의 안테나 소자를 활용해 수십 개의 데이터 채널을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기지국 용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건물 내부와 같은 전파가 약한 곳에서도 기가급 무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KT는 이와 같은 5G 기술 발전의 결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5G 홀로그램 영상 시연도 준비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GiGAtopia의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KT가 준비하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들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물인터넷(IoT)’존은 KT가 판교에 개소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의 아이템을 활용해 관람객들이 마치 야구장 내 펍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공간에서 다양한 신기술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꾸몄다.

주요 전시 품목은 단말기에 눈을 갖다 대면 사전에 등록된 이용자의 홍체 정보를 인식해 실물 신용카드 없이도 빠르고 안전하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홍체인식 결제 솔루션’과 소파에 앉아 손가락을 가리키는 것만으로 TV, 조명, 실내 온도 등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원격 사물제어 솔루션인 ‘브이터치 솔루션’ 등이다.

또 핀테크 서비스인 ‘모카월렛’의 새로운 기능도 선보인다. 이는 이용자가 와이파이가 연결된 지역에 들어서면 별도의 어플을 실행하지 않아도 올레 WiFi 공유기를 통해 자동으로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인근 상점의 쿠폰과 이벤트 정보들을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 집안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음성전달 기능을 통해 가족과 반려동물까지 케어할 수 있는 ‘기가홈캠(GiGA homecam)‘ 서비스도 선보이며 IT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해질 미래의 사물인터넷 세상을 실감나게 구현한다.

‘기가토피아(GiGAtopia)’존에서는 전국에 진행 중인 기가아일랜드 프로젝트를 통해 KT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미래상을 보다 현실감 있게 제시한다. 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공식 통신 파트너이자 국민기업인 KT가 전 세계인들을 깜짝 놀라게 할 ICT 올림픽을 구현하겠다는 메시지를 대형스크린의 다채로운 영상자료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KT는 대한한국 대표 통신기업으로서 미래 성장동력이 될 스타트업 기업들이 WIS나 MWC와 같은 국제 행사에 참여해 글로벌 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왔다. 올해에도 KT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입주 기업 3곳을 비롯해 혁신 기술을 보유한 중소 협력사를 위해 전체 전시 공간의 25%를 할애했다.

KT의 부스에서는 관람객의 재미있는 관람과 참여를 위해 야구를 접목한 게임과 기가와이파이와 일반 와이파이 속도 비교 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와 즐길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KT 홍보실 오영호 실장은 “KT는 글로벌 IT 축제인 WIS에서 매년 관람객에게 친화적이면서도 재치 있는 부스 디자인과 글로벌 시장을 압도하는 세계 최고의 IT 기술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어왔다.”며, “올해 WIS에서도 차세대 5G 기술과 IoT 서비스 등을 통해 보다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기가토피아의 청사진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