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증명서ㆍ군경력증명서 제출하면 자동차보험 '할인'…발급은 어디서?
병적증명서ㆍ군경력증명서 제출하면 자동차보험 '할인'…발급은 어디서?
  • 이정표 기자
  • 승인 2019.07.0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 번역ㆍ아포스티유ㆍ대사관 인증까지 원스톱 서비스
한국통합민원센터는 군경력증명서와 병적증명서를 발급 대행하고 있다.
한국통합민원센터는 군경력증명서와 병적증명서를 발급 대행하고 있다.

# C 씨는 운전병으로 21개월가량 군 복무 후 전역했으나, 자동차보험 가입 시 군 운전병 복무기간의 가입경력 인정가능 사실을 모르고 최초 가입했다. 이후 군 운전병 근무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과납보험료 환급을 신청해 66만2020원을 환급 받았다.

최근 자동차 보험료가 3~4%가량 인상되면서 병적증명서나 군경력 증명서를 찾는 고객도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보험 상품 가입 시 군 운전병 근무 경력이 인정될 경우 최초 할인은 물론 향후에도 과납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이나 취업, 유학, 이민 시에도 병적증명서나 군경력증명서는 사용된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가입 시 군 운전병 복무기간의 가입경력 인증 가능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할인 혜택을 적용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보험개발원에서 분석한 결과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과납보험료 환급건수는 직전년도 대비 234배(환급건수 기준)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환급금액도 230배 급증했다.

환급유형의 경우 군 운전병 근무로 인한 환급보험료가 21,624만원 전체 환급액의 86.2%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사진출처: 보험개발원
사진출처: 보험개발원

해당 증명서 발급은 각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정부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하지만 사이트 이용 시 공인인증서 구비는 물론, 각종 보안프로그램 설치, 출력 프린트 보유 등 물리적ㆍ시간적 제약이 따른다.

만약 글로벌 기업 취업이나 해외 이민ㆍ유학을 목적으로 병적증명서나 군경력증명서를 제출하기 위해선 해당 국가에 맞는 번역 공증, 아포스티유, 대사관 인증 등의 복잡한 절차도 거쳐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번역공증이나 아포스티유, 대사관 인증까지 한 번에 가능한 대행업체를 통해 병적증명서와 군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게 효과적이라고 일부의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병적증명서와 군경력증명서 발급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통합민원센터 관계자는 "보험금 환급이나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취업, 유학, 이민 등을 이유로 병적증명서와 군경력증명서를 찾는 고객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라며 "업체를 이용하면 정해진 시간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서류를 받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통합민원센터는 '글로벌 IT 플랫폼' 기업으로 ㈜배달의민원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33개 정부부처에 민원서류를 접수ㆍ발급하고 학교ㆍ혼인ㆍ가족관계ㆍ범죄수사경력회보서ㆍ국제운전면허증 등 다양한 국내외 민원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세계 40여개국 원어민 번역과 검수, 공증촉탁대리, 외교부ㆍ대사관 인증, 해외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