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PPER금융블록체인, 홍콩 블록체인금융포럼에서 정식 데뷔
ZIPPER금융블록체인, 홍콩 블록체인금융포럼에서 정식 데뷔
  • 김종영 기자
  • 승인 2019.06.1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ipper금융블록체인(Zipper Financial PublicChain)은 ‘2018 Blockchain Finance (Hong Kong) Summit’(이하 정상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선을 보였다고 12일 밝혔다. 

정상회의는 Zipper 재단이 홍콩과학기술연구재단, 홍콩블록체인학회, 홍콩 Fintech Chain Limited (FTC)과 연합하여 공동으로 주최한 블록체인 금융 정상회의로서, 블록체인 연구전문가, 전세계 100여 개의 금융 기관 전문가 및 홍콩 정치인 등 50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Zipper는 커뮤니티 생태건설체계와 Zipper Token의 가치용도, 세계 최초로 토큰현금화 중계서비스 사업을 발표했다. ZipperNet은 디지털 자산분야의 크로스체인, 크로스게이트웨이 메시지와 거래중계네트워크(VISA와 유사함)로서 신용이 우수한 토큰발행기관이 제공하는 메시지 및 거래중계업무를 지원하여 온ㆍ오프라인 소비환경에서의 거래처리를 실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현금화사업은 Zipper 커뮤니티에서 제안한 첫 번째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개념으로, 거래 메시지 전송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호환되는 거래경로계획 및 네트워킹을 수행하므로 사용자는 실제 소비환경에서 디지털 통화의 신속한 지불, 온ㆍ오프라인에서의 판매자 법정화폐의 정산을 실현할 수 있다. 본 사업의 출범은 토큰 사용을 크게 늘리고 토큰의 준수를 표준화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기술측면에서 보면, Zipper는 서로 다른 금융라이센스 소지한 기관간에 다중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게이트웨이가 P2P 통신과 분산식 장부기장을 진행하는 중계네트워크로서 해당 핵심은 Zipper의 크로스 체인 및 크로스 게이트웨이 컨트랙트(contract)에 있다. 이는 권한위임을 받은 퍼블릭체인과 프라이빗체인, 컨소시엄 체인을 액세스하여 금융급 데이터 및 가치 중계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세계 각 지역의 상이한 금융감독법규, 금융보안요구사항 및 국제 표준 ISO 메시지 표준에 따라, 금융기관 분류장부와 블록체인 분산형 장부간의 유효 커넥션을 형성하여 은행간의 거래와 데이터의 크로스체인 중계를 실현한다.

본 정상회의에서 Zipper 는 ZIP(Zipper Token)의 가치 모델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ZIP은 1,000 억 개를 발행하도록 고정되어 있으며 이 중 40%는 액세스 전용기관에서 진행하는 대규모 결제에 신용보증을 제공하고 직접 유통에 들어가지 않는다. ZIP네트워크는 연결된 기관의 증가에 따라, 처리하는 거래 결제 금액이 덩달아 증대되어 연결하는 토큰발행자(회사)가 수요하는 ZIP의 수량도 갈수록 더 많아지게 된다. 즉 ZIP토큰의 가격도 자연스럽게 시장 공급과 수요의 관계에 따라 스스로 평행과 조절을 진행하여 공급과 수요를 충족시키게 된다. 

한편, Zipper커뮤니티 업무 발기인인 FTC (Fintech Chain Ltd.,)은 지난 8년간 은행 결제거래 스위칭 시스템 서비스 사업에 종사하며 전세계에 300개 이상의 은행, 정산기관, 환어음 라이센스 보유기관과 거래 스위칭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FTC의 협력은행은 1 백만 이상의 사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하루에 천만 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한다.

Zipper 관계자는 “홍콩, 일본, 싱가포르 및 대만의 은행, MSO, SVF 및 결제 서비스 대행사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환경 생태 네트워크 구성을 완성했다”면서 “앞으로 Zipper는 전세계 범위에서 금융거래 중계 네트워크 운산노드(node)를 구축하고 Zipper 블록체인 컨센서스 생태계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