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향후엔 3D 프린팅이 기업 경쟁력의 주요 요인"
가트너 "향후엔 3D 프린팅이 기업 경쟁력의 주요 요인"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3.03.2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16년엔 2천 달러 미만 기업용 3D 프린터 출시 예상

세계적인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는 3D 프린팅 기술이 다양한 업계 전반에 걸쳐 설계, 프로토타이핑 및 제조 프로세스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들은 기존 제품 설계 향상과 보다 나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도입해야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제품 라인과 신규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D 프린팅은 간이 판매대나 프린팅 매장 형태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공된다. 따라서 소매 업체 및 기타 업체들은 새로운 기회를 확보할 것이다.

가트너의 리서치 총괄자인 피트 바실리에르(Pete Basiliere)는 "3D 프린팅 기술이 주류를 이루며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라고 말하고, “과학 전시장, 장치 관련 웹 사이트 및 여타 영역에서 시연이 이루어지면서 매체의 관심이 상당하다. 의료, 제조, 기타 산업에서의 흥미로운 활용 현황부터 우주선 및 달 기지 부품 제작 등의 미래지향적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기술에 대한 과장된 광고로 인해 해당 기술이 현재 사용 가능하고 대부분의 기업이 지불할 수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아직 먼 미래의 기술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3D 프린팅 프로세스 및 소재 분야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 장벽을 낮춘 것과 마찬가지로 적정 가격의 3D 프린터는 제조 착수 비용을 낮출 것이다. 이에 따라, 3D 프린터 시장은 보다 낮은 프린터 가격, 비용 및 시간 절약 가능성, 보다 뛰어난 기능과 향상된 성능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점차 광범위하게 보급 될 것이다.

바실리에르는 "3D 프린팅은 역량 강화를 위한 툴로서 혁신적인 부품 및 제품을 개발하는 데 이미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3D 프린팅은 의료 및 제약 업계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에서 소비재, 군수에 이르기까지 이미 다양한 산업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기업은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맞춤형 제품이나 부품, 작동 가능한 프로토타입 및 건축 모형을 설계함으로써 새롭고 상호적인 방식으로 자체 브랜드 및 제품을 향상시키고 있다. 실제로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완성품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 라인에 대한 시장 기회도 형성되고 있다.

3D 프린터의 적절한 가격 형성으로 모든 규모의 기업은 해당 기술에 투자할 수 있고 수익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식을 실험할 수 있다. 2016년까지 2천 달러 미만의 기업용 3D 프린터가 출시될 것이다. 얼리어답터들은 자본 또는 시간과 관련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3D 프린터를 실험할 수 있으며, 제품 설계와 시장 출시 시간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부품 개발을 위한 자재 비용과 시간을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D 스캐너와 설계 툴의 기능이 발전하고 기타 설계 소프트웨어 툴의 상용 및 오픈 소스 개발이 3D 프린팅을 보다 실용화시킴에 따라 기업들의 3D 프린터 활용이 확대되었다. 가트너는 3D 프린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상용 시장이 건축, 공학, 지리 공간 및 의료 등의 분야는 물론, 단기 제조 등의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한다.

주요 다국적 유통 업체들은 프린터와 소모품, 별도의 3D 인쇄품 등을 판매하여 해당 기술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수단을 보유하고 있다. 프린터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맞춤형 아이템 또는 완제품을 개인화한 변형 제품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요 소비자 추세로 만든다는 것이 유통 업체의 비전이 되고 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이동형 전시 차량을 통해 유통 업체 매장에 방문하는 것이다. 고객들은 매장 앞에 주차된 프린터들을 탑재한 차량을 방문해 부품이나 개인화된 3D 아이템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맞춤형 또는 개인화된 부품 제작을 주문해 놓고 쇼핑하는 동안이나 다음 날 찾아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