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엔터프라이즈 파워시스템 발표...빅데이터와 개방형 혁신
IBM, 엔터프라이즈 파워시스템 발표...빅데이터와 개방형 혁신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4.10.1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집약, 오픈파워 기술 적용

▲ IBM 파워 E870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 www.ibm.com/kr)은 빅데이터와 개방형 혁신 구현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파워시스템’과 인텔의 제온 프로세서 대비 20% 향상된 가격 경쟁력과 성능으로 대량의 컴퓨터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처리하는 리눅스 전용 ‘IBM 파워 S824L 시스템'을 새로 선보였다.

IBM이 새로 선보이는 파워시스템은 빅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IBM 파워8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최신 엔비디아 GPU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기술 등 타 오픈파워파운데이션 회원사의 기술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빅데이터에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더불어 강력한 기술 인프라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은 기존의 폐쇄적인 범용 x86 기반 데이터센터 서버와 비교했을 때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수요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워 엔터프라이즈 시스템(Power Enterprise Systems)

업계 최고 속도의 코어와 서버칩으로 구성된 파워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은 지난 4월 출시된 파워8 기반 스케일 아웃 서버의 라인업을 확장하며, 기업용 데이터와 컴퓨팅 환경의 수요에 맞게 설계 및 최적화 과정을 거쳤다. 신규 파워 E870 및 파워 E880 시스템의 경우 업계 내 현존하는 8 소켓 시스템 중 가장 높은 성능을 자랑하며 시스템 당 최대 1,000개의 가상화 파티션을 지원한다.

연산 노드(compute node) 당 32, 40, 48 프로세서 코어 중 선택 가능하며, 각각 최대 4TB를 할당할 수 있어 모듈화 효율성을 높이고 원활한 확장이 가능하다. 1500 쓰레드의 연산 성능과 16TB의 메모리를 갖춘 상태로 192 코어까지 확장 가능해, 가장 데이터 집약적인, 핵심 업무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다. AIX, IBM i, 리눅스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작업량이 많고 중요한 핵심 업무 처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리눅스 기반 파워 S824L 시스템

오픈파워 스택(stack)을 기반으로 한 파워 S824L 시스템은 파워8 프로세서를 통해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을 처리하면서 동시에 GPU 액셀러레이터로 연산 집약(compute-intensive)적인 빅데이터 작업을 분산(offloading)시킬 수 있다. GPU 액셀러레이터는 병렬 방식으로 수 백만 건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으며, 연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속도를 높인다.

IBM은 파워시스템에 장착된 GPU 액셀러레이션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IBM DB2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자사의 기업용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블루 액셀러레이션(BLU acceleration)을 통해 최적화 할 계획이다. 또한 생물정보학, 군사, 금융, 분자역학, 기상 모델링 등에 널리 쓰이는 GPU 액셀러레이션 활용 애플리케이션을 파워 용으로 최적화하고 있다.

차기 파워시스템은 엔비디아의 엔비링크(NVLink) 기술을 탑재해 PCI 익스프레스(Express) 인터페이스 상에서 CPU와 GPU 간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없다. 전 대역폭에서 엔비디아 GPU가 IBM 파워 CPU에 접근할 수 있어, 수많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처리 성능이 더욱 개선될 것이다. 해당 신제품은 오는 2016년 초에 선보일 예정이다.

리눅스 기반으로 x86 서버 대비 20% 향상된 가격 경쟁력과 성능 실현

한국IBM 시스템테크놀로지그룹(STG)에서 서버 솔루션 부분을 총괄하는 한상욱 상무는 "IBM은 오픈파워파운데이션과 개방형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쟁사를 위협 중"이라며, "이번 신제품은 기업 내 빅데이터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것이며 은행의 위험 분석이나, 에너지 기업의 석유 매장지 탐사, 과학자의 질병 치료법 연구와 같이 고객이 직면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을 더 빠르고 정확히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IBM 파워시스템 및 솔루션은 다양한 설정과 서버 구성을 지원하며, 오는 11월 18일 국내에 출시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