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고정밀 멀티 밴드 위성측위시스템 모듈 ZED-F9K 발표
유블럭스, 고정밀 멀티 밴드 위성측위시스템 모듈 ZED-F9K 발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9.05.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 솔루션 10배에 달하는 포지셔닝 성능 제공
유블럭스 ZED-F9K
유블럭스 ZED-F9K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유블럭스는 23일 관성 센서가 내장된 고정밀 멀티 밴드 위성측위시스템(GNSS) 모듈인 ZED-F9K를 발표했다.

ZED-F9K는 GNSS 수신기 분야의 최신 기술과 신호 처리 알고리즘 및 보정 서비스를 통합한 것으로, 수십 센티미터(1/10미터) 수준의 정밀도를 수초 내에 제공하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시장의 변화하는 요구조건을 충족한다.

ZED-F9K 고정밀 추측 항법 모듈은 유블럭스 F9 기술 플랫폼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최신 GNSS 보정 서비스와의 호환을 통해 전리층 및 기타 오차를 보정함으로써 위치 추적 정확도를 크게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멀티밴드 및 다중 위성을 지원하는 실시간 정밀측위시스템(RTK) 수신 모듈은 모든 궤도의 GNSS 위성으로부터 GNSS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수많은 가시 위성을 사용함으로써, 위성 신호가 부분적으로 차단된 상황에서의 위치 추적 성능 또한 개선되었으며, 지원 가능한 위성 신호는 더욱 다양해져, 신호의 일시 중단 후 정밀위치 도달 시간도 향상되었다. 

그리고 모듈 내에 관성 센서를 통합하여, 이동 중인 차량의 궤적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주차장, 터널, 빌딩숲 또는 삼림 지역 등과 같이 위성 신호의 일부 또는 전체가 단절되는 환경 조건에서도 차선 구분이 가능한 수준의 위치 추적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 위성 신호가 다시 수신될 경우, ZED-F9K는 관성 센서 데이터와 GNSS 신호를 함께 처리하여, 더 빠른 정밀위치 도달 시간을 구현하고, 수십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추적 정확도를 유지한다. 

유블럭스의 추측 항법 제품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알렉스 기 제품담당 수석은 “ZED-F9K는 현재와 미래의 커넥티드 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턴키 방식의 고정밀 GNSS 솔루션이며, GNSS 수신기에서 관성 측정 장치 및 추측 항법 알고리즘에 이르는 다양한 기술을 통합한 집약체로서, 고객의 제품 개발 사이클 전반에 걸쳐 높은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유블럭스 한국지사 손광수 지사장은 “유블럭스는 이미 많은 국내 OEM 및 1차 벤더 사에 자사의 제품을 공급을 통해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다양한 V2X 및 자율주행차 선행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번 ZED-F9K 출시를 통해 기존 고객사에 차원이 다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신규 고객사에게는 새로운 비지니스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