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진흥원, 안전한 데이터 활용 지원 협력 확대 추진
인터넷진흥원, 안전한 데이터 활용 지원 협력 확대 추진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9.04.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데이터 공유센터’ 기술지원,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합동 교육 등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은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 및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 지원을 위한 협력을 확대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KISA는 한국전력공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지난 2017년 9월, 2018년 12월 각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에너지 신산업 사이버보안 생태계 조성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협력해온 바 있다.

이러한 협력의 일환으로 KISA는 한국전력공사가 16일 신규 구축한 ‘전력데이터 공유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력데이터 비식별 조치를 위한 비식별 정보 적정성 검증 등의 기술지원, ▲센터를 활용하는 영세 사업자들에 대한 컨설팅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KISA와 한국전력은 비식별 조치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실무자 양성을 위해 비식별 조치 합동 교육을 추진하여, 광주ㆍ전남 및 나주혁신도시 지역 기관ㆍ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제1차 비식별 조치 기본교육’을 오는 5월 7일 한국전력공사 OA교육장에서 개최한다. 

KISA 오용석 데이터이용기술지원센터장은 “인터넷진흥원은 작년 말 데이터기술지원허브를 구축하여 기업들에게 비식별 처리를 직접 실습해볼 수 있는 분석 환경 및 안전한 비식별 조치를 위한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스마트시티, 광주 AI집적단지 등 안전한 데이터 활용 기반이 필요한 사업을 추진 중인 유관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