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음성합성기술 적용한 KBO리그 음성 캐스터중계 실시
다음카카오, 음성합성기술 적용한 KBO리그 음성 캐스터중계 실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05.1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 문자 생중계에 이어 다음스포츠만의 신개념 중계 방식으로 야구 팬 콘텐츠 강화

[아이티비즈]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TTS 기술을 적용한 KBO리그 음성 캐스터중계를 출시했다.

▲ 음성 캐스터중계 서비스 이미지

TTS는 문자를 자동으로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기술을 말한다. 이번에 출시된 음성 캐스터중계는 홈ㆍ원정 팀을 각각 응원하는 편파 캐스터중계에 TTS기술을 적용해 스포츠 전문 아나운서의 자연스런 음성으로 들려줌으로써 열정적 팬덤(fandom)과 전문 야구지식, 생생한 현장감이 결합된 중계 서비스다.


청취를 원하는 사용자는 다음스포츠 모바일 홈페이지(http://m.sports.media.daum.net/m/sports/) 에서 ‘KBO리그’ 또는 ‘야구 -> 일정/결과’에서 당일 캐스터중계 경기를 선택한 후 게임센터 경기중계 탭으로 이동하면 된다. 다양한 스포츠 방송 활동으로 팬들에게 낮익은 정우영, 정순주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홈ㆍ원정 팀 중계를 제공한다. 다음카카오는 현장감 있는 TTS 중계를 위해 볼카운트, 점수, 타율 읽기 등 야구 특화 언어처리를 적용했으며 역전 홈런, 호수비 등 주요 경기 상황에는 아나운서의 음성에 편파적 감정이 반영되도록 했다.

또한 다음카카오의 우수한 TTS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아나운서 합성음과 함께 응원소리, 안타소리 등 다양한 효과 음향도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합성되어 있어 현장의 느낌이 생생하게 전달된다.

다음카카오는 “음성 캐스터중계는 기존 문자 기반의 중계 방식에 다음카카오만의 기술력을 적용한 새로운 형식의 스포츠 중계로 앞으로도 우수 콘텐츠 발굴로 다음스포츠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영상 중계에 비해 데이터 사용 부담도 적은 음성 캐스터중계로 야구 팬들이 올시즌 최고의 순간들을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 캐스터중계는 현재 매일 두경기씩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일부 단말기 등에서는 이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다음스포츠는 OS, 브라우저 등 적용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