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차세대 위상 코히어런트 PXIe 멀티채널 벡터 신호 분석기·발생기 선봬
키사이트, 차세대 위상 코히어런트 PXIe 멀티채널 벡터 신호 분석기·발생기 선봬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5.1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ue 8x8 MIMO 및 빔포밍 테스트용
▲ 키사이트 M9381A & M9391A.jpg 100 KB

[아이티비즈] 키사이트코리아(대표 윤덕권)가 멀티채널 위상 코히어런트(multi-channel phase coherent) M9391A PXIe 벡터 신호 분석기(vector signal analyzer; 이하 VSA) 및 M9381A 벡터 신호 발생기(vector signal generator; 이하 VSG)를 출시했다.

이 신제품은 최신 무선 설계의 특성화 및 테스트에 요구되는 다중 시간 동기화 및 위상 코히어런트 채널을 제공한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은 차세대 셀룰러 및 무선 커넥티비티 및 5G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주요 멀티 안테나 기술인 다이버시티(diversity),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8x8 MIMO 및 빔포밍(beamforming) 등의 개발과 검증에 사용할 수 있으며, 빠르게 진화하는 무선 기술에서 필요로 하는 성능이다.

또한 키사이트는 2채널, 4채널 또는 8채널 구성으로 다중 위상 코히어런트 PXI VSA와 VSG를 통합한 LTE/LTE-A 멀티채널 레퍼런스 솔루션(Multi-Channel Reference Solution)을 소개했다. 이 레퍼런스 솔루션에는 테스트에 필요한 키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멀티채널 구성 및 교정 툴이 포함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본 솔루션을 통해 엔지니어들에게 더 빠른 테스트 셋업을 제공하며, 복잡한 LTE 및 LTE-A 설계에 더욱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독립적으로 설정된 채널로 밴드 간 캐리어 어그리게이션(inter-band carrier aggregation)은 물론 업 링크와 다운 링크 동시 측정을 지원하며, 160MHz 변조 및 분석 대역폭으로 밴드 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intra-band carrier aggregation)을 지원한다.

키사이트 소프트웨어 및 모듈형 솔루션 디비젼의 마케팅 매니저 마리오 나르뚜지(Mario Narduzzi)씨는 “8채널 위상 코히어런트 PXI VSA 및 VSG는 무선 시스템의 전송 속도와 신호 품질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최첨단 기능을 제공한다.”며, “새로운 레퍼런스 솔루션은 LTE 및 LTE-A 테스트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하고, 멀티채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정의 정확성을 더욱 높여 신뢰할 수 있는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유연한 모듈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PXI VSA 및 VSG는 채널 간 1-degree 위상 지터보다 더 나은 신호를 위해 싱글 로컬 오실레이터를 공유하여 채널 간 위상 코히어런스를 제공한다. 또한, PXI 백플레인 트리거링(PXI backplane triggering)을 사용하여 각 채널 간의 시차가 1ns 미만이 되도록 하는 우수한 시간 동기화(timing alignment)가 가능해진다. 이 혁신적인 특허 출원 교정 기술로 외부 케이블 및 커넥터가 연결된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시간 및 위상의 동기화(alignment) 가 가능하다.

키사이트 Signal Studio 및 89600 VSA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최대 8채널의 위상 코히어런트 신호의 생성과 분석이 가능하여 엔지니어들이 연구하는 최신 무선기기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본 소프트웨어는 인코딩 된 각종 표준의 테스트 신호를 간단히 발생시키고 복조 및 채널 간 측정 기능을 제공하여, 복잡한 MIMO 설계라도 손쉽게 특성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컴팩트한 PXI 폼팩터(form-factor) 덕분에 최대 네 개의 VSA 또는 VSG를 하나의 PXIe 섀시(18슬롯)에 구성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멀티 섀시 설계로 변경할 수 있다. 여기에 라이선스 키를 통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와 키사이트만의 3년 제품 보증을 제공하는 PXI VSA와 VSG는 멀티채널 테스트를 위한 미래를 대비한 플랫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